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광주 서구청, 5·18 가짜뉴스 신문에 시민 세금 광고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18 가짜뉴스 반복 스카이데일리에 '시민 세금으로 광고'

    구청장 공식 사과문 발표 "해당 매체 연관성 끊을 것"



    광주 서구청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등 가짜뉴스를 보도해온 스카이데일리에 시민 세금으로 광고를 해왔다는 JTBC 보도(지난 14일 뉴스룸)와 관련 공식 사과문을 냈습니다.

    JTBC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은 15일 입장문을 통해 "광주 시민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앞서 JTBC는 광주 서구청이 5·18 광주 민주화운동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스카이데일리에 시민 세금으로 광고를 해왔다고 보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이강 광주 서구청장은 15일 입장문을 통해 "5·18 숭고한 정신을 지켜온 광주 시민들께 사죄 말씀을 드린다"며 "광주 시민을 모욕한 스카이데일리에 광고를 집행한 건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잘못한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김 구청장은 "행정 최고 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스카이데일리를 출입·등록 매체에서 삭제토록 하는 등 모든 연관성을 끊도록 지시했다"고 했습니다.

    JTBC

    스카이데일리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등 가짜뉴스를 반복 보도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 서구청은 올해 1월 스카이데일리에 광고비 110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지난해에도 광고비 110만 원을 집행했습니다. 서구 관련 홍보 기사를 써줬다는 이유였습니다. 스카이데일리가 5·18 역사 왜곡 보도를 이어가는 와중에, 광주 서구청은 이 매체에 시민 세금으로 광고비를 지급한 셈입니다.

    최경훈 5·18기념재단 기록진실부 팀장은 "스카이데일리가 돈을 벌기 위해 극우 진영에서 가짜뉴스로 인지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매체에 정부나 지자체가 광고를 할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윤석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