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1.04 (일)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 '방송 3법' 여당 주도 과방위 통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당 위원들이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을 골자로 하는 이른바 '방송3법'에 대해 찬성 표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을 골자로 한 '방송 3법'이 오늘(7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과방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방송법·방송문화진흥회법·한국교육방송공사법 개정안을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처리했습니다.

    이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반발해 과방위 야당 간사인 최형두 의원 등 일부만 남긴 채 퇴장했습니다.

    개정안은 현재 11명인 KBS 이사 수를 15명으로, 9명인 방송문화진흥회(MBC·방문진) 및 EBS 이사 수를 13명으로 각각 늘리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또 국회 추천 몫 이사를 전체 이사의 40%로 하고 방송사 임직원, 시청자위원회, 방송 관련 학회 등에 이사 추천권을 줍니다.

    앞서 방송 3법은 과거 민주당 주도로 두 차례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으나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국회 재의결을 거쳐 폐기된 법으로, 민주당이 다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은 방송 3법과 관련해 "누가 집권하느냐 여부와 관계없이 국민에게 대중적 공감과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방송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유혜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