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업계 고급화 경쟁
수면시장 10년새 6배 가량 커져
‘침대는 과학’ 소비자 니즈 공략
신세계까사의 마테라소 컬렉션
시몬스, 국내 첫 비건 매트리스
친환경 소재 사용… 제품 차별화
에이스침대는 신기술 개발 집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국내 매트리스 시장에서 ‘친환경·고급화’ 경쟁이 거세다. 침대 전문 업체들은 글로벌 환경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매트리스를 앞다퉈 내놓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 이후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고 경기 불황이 장기화해 가구 업계도 침체됐지만 수면 시장은 성장세를 보인다.
이는 수면의 질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덕분이다. 23일 한국수면산업협회에 따르면 2011년 4800억원 수준이었던 수면 시장 규모는 2022년 3조원으로 커졌다. 업계에선 지난해 4조원을 넘겼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숙면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고려하는 소비 심리로 인해 매트리스 시장에는 친환경 바람까지 불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확대되는 고급침대 시장
고급침대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앞서 ‘제니침대’ 이슈로 주목받기도 했다. 스웨덴 침대 업체 ‘해스텐스’ 제품이 블랙핑크 제니와 아이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노출된 뒤 이를 구하기 위한 소비자들 문의가 쇄도했다. 해스텐스는 CK(캘리포니아 킹) 사이즈 침대 가격이 3000만원에서 12억원대에 달하는 ‘하이엔드 브랜드’(최고품질 상표)다.
갤러리아백화점 서울 명품관에 전시된 해스텐스 최상급 모델 ‘비비더스’. 한화갤러리아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업계 관계자는 “가구에 씀씀이를 줄여도 침대는 좋은 걸 사겠다는 소비자가 많다”며 “고급·친환경 매트리스 시장이 앞으로도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세계까사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한 제품을 중심으로 차별화된 라인업을 선보였다. 수면 전문 브랜드 마테라소의 포레스트 컬렉션으로 친환경,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계획이다. 이 시리즈는 호스테일과 리넨, 양모, 알파카, 코이어 등 친환경 소재와 글로벌 안전 인증 ‘서티퍼 EU(CertiPUR-EU)’를 취득한 폼 등의 자재를 사용한 친환경 매트리스다. 서티퍼 EU는 유럽에서 폴리우레탄(PU) 폼 제품 안전성과 환경 영향을 평가하는 품질 인증제도다. 유해물질 포함, 환경·건강 기준 준수 여부를 검증한다.
신세계까사 관계자는 “어린 자녀나 민감한 피부, 호흡기가 약한 분들을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밝혔다. 마테라소 시리즈는 지난해 7월 친환경 인증을 받은 후 6개월간 매출이 이전 6개월보다 20%가량 증가했다고 한다.
신세계까사 마테라소 신세계 강남점. 신세계까사 제공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경쟁력 된 ‘친환경 인증’
국내 매트리스 시장을 이끌어온 시몬스와 에이스침대도 고급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시몬스는 2023년 기존 침대 업계 1위인 에이스침대 매출을 뛰어넘었다. 시몬스 매출을 끌어올린 주역으로 평가받는 브랜드가 비건(vegan) 매트리스 ‘N32’다.
‘N32’는 전 제품의 원단과 패딩에 비건 소재인 ‘아이슬란드 씨셀’과 ‘리넨’을 적용했다. 아이슬란드 씨셀은 생분해가 가능한 비건 소재로 아이슬란드 청정 지역의 유기농 해조류와 식이섬유인 셀룰로스 등을 함유했다. 리넨은 통기성이 뛰어난 식물성 소재다. 코코넛오일 성분을 함유한 코코넛 실키폼, 콩에서 추출한 오일을 포함한 에코젠폼 플러스, 천연 피마자 열매에서 추출한 오일이 들어간 COB폼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유해 성분을 줄였다.
에이스침대는 설비 투자와 신기술, 신소재를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친환경 인증을 받진 않았지만 자연 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게 에이스침대 설명이다.
퍼시스그룹 매트리스 브랜드 ‘슬로우베드’의 스테인리스 스프링 매트리스 4종은 글로벌 안전과학 기업 UL솔루션스가 인증하는 친환경 내장재 평가인 ‘그린가드’ 최고 등급 골드 레벨을 획득했다. 슬로우베드는 국내 업계 최초로 골드 레벨을 받았다. 그린가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폼알데하이드 등 제품에서 방출되는 유해화학물질의 방출량을 규정하고 관리하는 인증제도다. 골드 레벨은 어린이나 노약자 같이 공기질에 민감한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환경에 적합한 기준치를 충족할 경우 받을 수 있다. 슬로우베드가 그린가드 골드 인증을 받은 제품은 ‘스태리나잇’, ‘이브닝’, ‘트와일라잇’, ‘미드나잇’ 시리즈 4종이다.
이정한 기자 ha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