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5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이재명 대통령, '베트남 서열 1위'와 靑 상춘재 차담…취임 후 처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부인 김혜경 여사가 12일 청와대 상춘재 일대에서 국빈 방한한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응오 프엉 리 여사와 산책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5.8.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이 국빈 방한 중인 베트남의 실질적인 서열 1위 또 럼 베트남 공산당 서기장과 청와대 상춘재에서 공연관람 및 차담 등 친교 일정을 소화했다. 이 대통령 취임 후 상춘재에서 공식행사가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12일 오전 청와대 상춘재에서 또 럼 서기장과 양국의 전통악기로 구성된 공연 등을 감상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 대통령 배우자 김혜경 여사와 또 럼 서기장 배우자 응오 프엉 리 여사도 참석했다.

    조윤영 여창가객과 거문고·양금·피리·장구 악사들이 '편수대엽-모란은' 공연을 선보였다. 베트남 국립전통극단은 베트남 전통악기 '단다'로 공연을 했다.

    또 럼 서기장은 이 대통령과 김 여사에게 단다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이 대통령 부부는 단다를 직접 다뤄보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단다는 진정한 의미에서 자연의 소리"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재명 대통령과 부인 김혜경 여사가 1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국빈 방한한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응오 프엉 리 여사와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2025.8.12/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사진=(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국 정상 부부는 상춘재에서 차담하고 녹지원을 산책을 함께하며 양국 문화에 대해 깊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차담회는 차를 선호하는 또 럼 서기장 부부의 기호를 고려한 것이라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김 여사는 '좋은 차는 좋은 친구와 함께 마셔야 더 맛있다'는 베트남 속담을 거론하며 또 럼 서기장 부부와 차를 나누니 친밀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응오 프엉 리 여사는 이 대통령 부부에게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 대통령 부부가 추후 베트남에 방문했을 때도 베트남의 전통문화를 소개하는 기회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과 베트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며 "앞으로 상생 협력을 위해 적극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에 또 럼 서기장은 "양국의 협력 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자"고 했다.

    대통령실은 "어제 국빈만찬에 이어 오늘 상춘재 친교 행사는 양국 정상 부부 간 유대와 신뢰를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이재명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국빈방한 중인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2025.08.12.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