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십 체결, 두번째 협업
크리에이터·채널 적극 활용
영상 속 상품 즉시구매 유도
CJ온스타일이 유튜브와 파트너십을 맺고 크리에이터 투자를 포함한 영상 기반 '발견형 쇼핑' 전략을 본격 확대한다고 4일 밝혔다. 이는 2022년 국내 최초로 유튜브 쇼핑 파트너십을 체결한 데 이은 두 번째 협업이다.
CJ온스타일은 모바일라이브·숏폼(짧은 영상)·인플루언서커머스(유명인을 활용한 상거래)로 다진 역량을 기반으로 자사 앱과 유튜브를 아우르는 '발견형 쇼핑' 투트랙 전략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최근 CJ메조미디어는 '2026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커머스 시장이 검색 중심에서 '콘텐츠 기반 발견형 쇼핑'으로 빠르게 이동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바일 환경에서 콘텐츠 소비와 구매가 자연스럽게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번 파트너십은 이러한 변화 속에 영상시청 중 상품을 발견하고 즉시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험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기존 유튜브 쇼핑 제휴 파트너가 생필품 종합몰과 패션·뷰티 버티컬 중심이었다면 라이프스타일의 모든 카테고리와 고관여 상품까지 다루는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과의 협업은 CJ온스타일이 처음이다.
특히 CJ온스타일은 우수 크리에이터와 채널을 대상으로 전담조직과 함께 '전략적 투자'를 추진한다. 단순 판매협력을 넘어 크리에이터의 장기성장을 지원하며 생태계를 함께 구축하는 첫 사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CJ온스타일은 지난 7월 인플루언서와 브랜드를 1대1 매칭한 '인플루언서 쇼' 모바일라이브에서 목표 대비 131% 매출을 달성했으며 앱 내 SNS(소셜미디어)형 콘텐츠 피드 '퍼플닷'(Purple Dot)을 통해 탐색-발견-구매로 이어지는 콘텐츠 순환구조를 구축해왔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CJ온스타일의 콘텐츠 커머스 역량과 유튜브의 대규모 크리에이터 생태계가 결합하면서 추천·발견 기반 커머스가 한 단계 고도화될 것"이라며 "고객과 콘텐츠의 맥락을 가장 정확히 이해해 최적의 순간을 연결해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형 콘텐츠 커머스 모델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CJ온스타일은 이번 파트너십을 기념해 4일부터 오는 17일까지 크리에이터에게 역대 최고수준의 혜택을 제공한다. 유튜브 쇼핑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크리에이터에게는 모바일라이브 셀럽과 공동진행, 맞춤형 제품기획, 행사초청, 전담매니저 매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활동 우수 크리에이터에게는 총 300만원 상당의 CJ온스타일 적립금도 제공한다.
김민우 기자 minuk@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