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 신체 형성하는 중요 무기질
체내 생성 안돼, 음식으로 섭취해야
영양제, 수면제로 먹는 것은 설왕설래
체내 생성 안돼, 음식으로 섭취해야
영양제, 수면제로 먹는 것은 설왕설래
[사진=픽사베이]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MK 약국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2025년 달력이 두 장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한 해 마무리하느라 많이 바쁘실 텐데요. MK약국과 함께 건강하게 연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저는 지난 한 주간 눈 근육이 떨려 고생했습니다. 열심히 정보들을 찾아보니 ‘마그네슘 부족’이라고 나오더군요. 마그네슘 영양제를 사먹었더니 증상이 나아졌어요. 마그네슘이 어떤 작용을 하고, 어떤 제품들이 있는 궁금해지더군요. 그래서 이번 주 MK약국 주제는 마그네슘으로 잡았습니다.
마그네슘은 신체를 형성하는 무기질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300여개 효소를 제대로 작동시키는데 반드시 필요하지요.
우리 몸에 존재하는 총 마그네슘의 양은 약 25g 정도라는 것 알고 계셨어요? 절반은 뼈 안에 있고요. 나머지는 근육이나 간, 심장, 췌장 같은 조직에 들어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칼슘과 칼륨, 나트륨 등과 함께 신경자극을 전달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 작용을 조절해요. 칼슘이 근육을 수축하고 신경을 흥분시키는 역할을 한다면,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하고 신경을 안정시켜줍니다. 이 때문에 눈 떨림이 있으면 마그네슘을 권하는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마그네슘 영양제를 수면제 겸해서 먹는 분들도 계신걸로 압니다. 체감상 “효과가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과학적으로 봤을 때는 불면증에 대한 마그네슘의 효과는 아직 논란중입니다.
마그네슘 복용을 두고 수면의 질을 높인다와 그렇지 않다는 입장이 갈리는 중이지요. 확실한 것은 불면증 환자에게 권할 정도로 마그네슘이 숙면에 효과가 있다는 과학적 근거는 아직 충분히 쌓이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체내 마그네슘 부족땐 근육통·혈압문제 유발
[사진=픽사베이]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다만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드러나는 문제는 분명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세포 내에 칼슘 농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농도가 올라가면 근육이나 혈관이 지속적으로 긴장된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에 근육은 뭉쳐서 통증을 느끼게 되고 혈관은 수축하면서 이완기 혈압이 올라갑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한 사람이 목이나 어깨, 등 근육에서 통증을 느끼고, 혈압약을 먹어도 혈압 조절이 잘 안되는 이유입니다.
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세포 내 나트륨 저류가 유발됩니다. 마그네슘이 정상적으로 존재해야 세포 내 칼륨이 들어가고 나트륨은 세포 외로 나오게 되는데,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세포 내에 나트륨이 축적됩니다. 이에 물을 잡아당기게 되므로 수분저류가 발생합니다. 세포막의 안정성을 깨뜨리게 되지요.
이 밖에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고지혈증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맹경화증 발생 위험도 높아지지요.
실제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있는 경수를 섭취하는 지역의 사람들이 마그네슘 함량이 적은 연수를 섭취하는 사람들보다 순환계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많이 함유된 물을 먹은 사람들은 혈중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등이 낮았고, HDL콜레스테롤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그네슘은 섭취가 부족한 경우, 흡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배설이 증가하는 경우에 부족해질 수 있어요. 과도한 다이어트나 음주, 편식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들이에요. 장 절제를 한 경우나 위장관질환,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해당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 마그네슘을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합니다.
마그네슘 체내 생산 안돼...섭취가 유일 방법
유한양행 마그네슘 영양제 ‘마그비’ 시리즈. [사진=유한양행]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마그네슘은 신체 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할 순 없습니다. 식사를 통해서만 체내에 들어올 수 있어요. 음식물을 통해 마그네슘을 먹게 되면 소장에서 약 3분의 1만 흡수됩니다. 나머지는 신장을 통해 배설이 됩니다.
마그네슘은 녹색 채소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 존재하는 엽록소에 들어있습니다. 코코아나 견과류, 대두, 전곡류 등에 많이 함유돼 있어요.
저처럼 영양제를 드시는 분들도 계실거에요. 유한양행의 ‘마그비’를 포함해 일양약품, 종근당, 녹십자웰빙, JW중외제약 등이 마그네슘 영양제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약부터 액상형 제제, 멜라토닌과 테아닌 같은 물질과 섞은 영양제 등 다양한 라인업이 구축되어 있어요.
다만 마그네슘은 식사 직후 먹는 것은 피해야해요. 공복에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해요. 영양제를 과다 섭취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다량의 마그네슘은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