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靑 "호르무즈 안전한 항해 기여방안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청와대는 12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서 호르무즈 해협 인근에서 한국 국민과 선박을 보호하고 해양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이 검토됐다고 밝혔다.

미국이 한국의 자국 주도 호르무즈 호위 연합체 참여를 요청 중인 가운데 NSC가 이 같은 사안을 논의했다고 밝히면서 어떤 수준으로 검토가 이뤄졌을지 주목된다. 이러한 청와대의 움직임이 방위비 분담금과 주한미군 반환기지 정화비용 등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는 한미 관계에 미칠 영향도 관심사다.

일단 NSC가 4개월여 만에 호르무즈 해협 문제를 논의 테이블에 올린 것은 그 자체가 미국에 주는 메시지가 될 수 있다. 앞서 NSC는 지난 7월 25일 열렸던 상임위 이후 "호르무즈 해협에서 우리 민간 선박들의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기 위한 방안들을 검토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런데 이번에는 "호르무즈 해협에서의 해양 안보를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을 검토했다"며 다소 나아간 태도를 보였다. 청와대로서는 한미가 여타 안보 현안들로 갈등이 불거진 상황에서 호르무즈 해협 안보 문제에 대해 진전된 입장을 취하는 식으로 미국에 긍정적인 제스처를 취한 것으로도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다만 아직 청와대가 미국이 이끄는 호르무즈 호위 연합체 참여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는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만일 이에 대한 논의가 상당 부분 진척된 사항이라면 청와대가 '참여'라는 표현을 썼겠지만 이날 '기여'라는 단어를 선택한 것도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한다. 아직 군당국은 청해부대 소속 군함들을 호르무즈 해역 인근으로 이동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부와 군당국은 내부적으로는 호르무즈 호위 연합체 구성을 위해 인근 아덴만 해역에서 활동 중인 청해부대를 파견하는 방안을 세워놓고 있다. 해당 부대 소속인 충무공이순신함과 강감찬함 등이 주기적으로 호르무즈 해협으로 이동해 작전을 수행하게 될 개연성이 크다는 이야기다.

[김성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