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3 (월)

[상용차리그] 벤츠 아테고, 냉장·소방·트레인… 모든 특장 수요 대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대토크 122.4kgf∙m… 거침없는 주행성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믹리뷰=김덕호 기자] 벤츠 ‘아테고’는 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수입ㆍ판매하는 6.5~16톤급 트럭이다. 동급 최고 수준인 299마력 엔진을 장착했고, 최대토크 122.4kgf∙m의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다양한 중형 카고와 특장 비즈니스 수요 대응을 위해 등장한 만큼 탄탄한 차체와 힘있는 파워트레인을 달았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모델은 ‘BAG 타입 에어서스펜션’을 장착해 화물 운송의 안정성을 높였다. 이 BAG 타입 에어서스펜션은 화물은 물론 운전자와 동승자의 승차감, 조향감을 높이는 데에도 좋다.

아테고가 특별한 이유는 한국 고객들을 위한 고민을 출시 전부터 담아왔다는 데 있다. 벤츠트럭은 아테고 출시에 앞서 주요 특장업체를 찾아 특장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 지원 및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장 기간의 대화를 통해 특장 업체들의 요청을 제품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특장차로 많이 사용되는 만큼 국내 특장개조 업체들과의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추가 배선 박스 브라켓 더미스위치 등의 특장 패키지를 기본 제공한다. 또한 적재함 장착 등 기본적인 특장 버전을 출고 전 선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별도의 특장 작업 없이 출고 후 즉시 운송 업무에 나설 수 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상용차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차량 및 적재함의 원스톱 정비가 가능하다.

파워트레인에는 유로6 환경기준을 충족하는 ‘직렬 6기통 엔진’과 ‘메르세데스 파워 시프트3(MPS3) 변속기가 장착된다. 이를 바탕으로 최고 출력 299마력, 최대토크 122.4kgf∙m의 동력 성능을 낸다. 연비는 기존 모델 대비 약 5% 향상됐다.

안전한 제동을 위해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HPB)’를 기본 적용, 총 제동력 400마력(약 300Kw)을 확보했다. 고급 승용차 2대가 힘껏 밀어도 충분히 버틸 수 있는 능력이다. 또한 차량의 제동력 및 차체 자세를 통합 제어하는 ‘전자식 브레이크 시스템(EBS)’과 적재 중 오르막길에서도 밀림 걱정 없이 안전하게 출발할 수 있는 힐-홀더(Hill-holder) 기능도 장착됐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내부에는 인체공학적 설계가 반영된 ‘뉴 컴포트’ 콘셉의 운전석이 구현됐다. 크롬 계열의 대시보드, 가죽 커버 스티어링 휠 등 한층 더 품격 있는 인테리어를 제공한다. 엔진이 정지된 후에도 실내 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무시동 히터, 전동식 루프해치를 적용하여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 공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한편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벤츠트럭 소유자들의 총 소유비용 TCO 절감을 위해 안전케어 프로그램 서비스 컨트랙트를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주요 순정 부품 14종, 100여개 품목의 부품 가격을 인하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진=다임러트럭코리아 주요 할인 대상은 브이 컨트롤 암 가스켓 실린더 헤드 에어 드라이어 먼지 필터 윈드실드 에어 클리너 필터 플라이 휠 테일 램프 등 8종 80여 품목이 해당된다. 할인 폭은 15~30%다.

또한 2020년 한시적으로 라디에이터 스프링 부싱 브레이크 패드 엔진 부품 류(커넥팅 로드 부싱, 컨트롤 밸브) SCR 부품 벨트 타이트너 등이 평균 32% 인하된 가격으로 제공된다.

김덕호 기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