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만화와 웹툰

일본만화잡지 등장 인물에 '마루타' 명명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생체실험한 옛 일본군 731부대 연상시킨다' 비판 받아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매주 월요일 발간되는 일본의 유력 만화 잡지인 '주간소년점프'가 옛 일본군 731부대가 자행했던 생체 실험을 연상시키는 내용을 담아 논란이 일고 있다.

'주간소년점프'는 3일 발매본에 게재한 만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에서 개조인간을 만드는 의사를 '시가 마루타'(志賀丸太)란 이름으로 등장시켰다.

'통나무'라는 의미인 마루타는 중국에 주둔하던 옛 일본군의 생물학전 연구개발 개관인 731부대가 생체실험 대상에 붙인 명칭이다.

페스트, 콜레라균 등 각종 전염병균을 연구한 731부대는 1940년 이후 매년 약 600명의 마루타를 생체실험 대상으로 삼아 최소한 3천여명의 중국, 러시아, 한국, 몽골인이 희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이 잡지가 발매된 후 옛 일본군의 만행을 떠올리게 한다는 독자들의 비판이 발행사인 슈에이샤(集英社)에 폭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간소년점프는 1968년 격주간지 '소년점프'로 창간된 뒤 이듬해부터 주간지인 '주간소년점프'로 이름을 바꾸고 2018년 창간 50주년을 맞은 일본 내의 대표적 만화 잡지다.

독자들의 항의가 쏟아지자 작가인 호리코시 고헤이(堀越耕平)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논란이 된 이름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발행사인 슈에이샤도 홈페이지에 "과거의 사실(史實)을 상기시킨다"는 지적이 있었다고 전하면서 이름을 변경하겠다고 고지했다.

슈에이샤 측은 또 의사 이름을 짓는 과정에서 작가나 편집부가 731부대 관련 문제를 인식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아사히신문은 '히로아카'라는 애칭으로 알려진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는 지금까지 25권의 단행본에 총 2천500만부가 발간됐다며 TV 방송용으로도 제작될 정도로 일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만화라고 전했다.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일본 출판사 슈에이샤(集英社)는 3일 발매한 만화잡지 '주간소년점프'에 실린 만화의 등장인물 이름(마루타)이 옛 일본군 731부대를 연상시킨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며 그 이름을 바꾸겠다고 알리는 글을 자사 홈페이지에 올렸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