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인영 "코로나19 추경 편성해야…제출 즉시 심의 착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사태와 관련, "정부는 즉시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해서 국회에 보고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내일 본회의에서 국회 차원의 코로나 대책특위를 구성해 비상한 지원방안 마련에 착수하겠다"며 "정부가 긴급히 추경을 보고하고 국회는 심의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민주통합 의원모임 유성엽 대표가 제안했고,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도 협조할 뜻을 밝혀 여야가 추경에 뜻을 함께한다고 판단한다"며 "민주당은 정부 제출 즉시 국회 심의에 착수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2003년 사스 사태를 크게 넘어서고 있다"면서 "경제적 측면에서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위협은 코로나로 인한 경기하방 압력"이라고도 했다.

그는 "민주당은 예비비를 넘어서는 추경편성이 필요하다 판단한다. 정책과 예산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면서 "3조4000억원의 예비비를 신속히 집행함과 동시에 추경을 편성해 빠른 시일내 국회에 제출해 달라. 다음주 후반 예정된 코로나 종합 경기대책에서 추경의 틀을 제시하길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 원내대표는 특히 "코로나 방역 활동을 폭넓고 과감하고 선제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야 하며 방역체계가 고도화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한 편성이 되길 바란다"면서 "피해가 집중된 관광, 숙박업 등 자영업 피해 규제와 제조업 지원, 소비심리 위축을 막기 위한 내수 진작을 위한 추경편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대구경북 지역의 경우 코로나19 피해가 지역 전체로 퍼져 매우 심각하나 상황"이라며 "지역경제가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특별한 재정지원이 가능한 추경 편성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예정된 고위 당정청 회동에서 추경 논의 가능성과 관련해선 "당연히 논의된다고 보면 되지 않겠느냐"면서 "오늘 간담회만 하고 그 자리에서 침묵하지 않을 것이고, 당연히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후덕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 '코로나19 대책 특위'와 관련해 "김진표 의원이 위원장으로 결정됐고, 방역에 대한 대응을 국회에서 지원하고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한 위원들이 구성됐다"면서 "2015년 메르스 추경 당시 제출 18일만에 국회에서 의결됐는데, 지금 서둘러 추경을 편성한다면 2월 임시국회 마지막날인 3월17일 여야가 신속 심리한다면 처리가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에 따른 선거운동 제한과 관련해선 "직접적 선거운동을 금하고 개소식이나 발족식 등 사람을 모아 하는 행사는 강력히 자제하라고 여야가 합의했다"면서 "더 상황이 진전되면 추가 합의도 할 수 있다"고 부연했다.

[디지털뉴스국]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