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코로나19 공포에 증시 대폭락…"과거 사스·메르스때 보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가 국가 재난 사태로 확산되면서 증시 변동성 우려가 깊어지고 있다. 연일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던 미국 증시가 고꾸라진 데 이어 국내 증시도 직격탄을 맞고 있다. 확진자가 900명 가까이 불어나면서 불확실성 국면이 이어지는 가운데 증권가에서는 과거 전염병 유사 사례인 2003년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와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때와 비교하며 점진적 회복 가능성에도 희망을 거는 분위기다.

2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코스피는 3.87%포인트 폭락해 2250선을 유지하던 지수는 2070선까지 밀렸다.

증시 낙폭을 주도한 것은 외국인이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최근 5거래일 동안 개인투자자는 1조8000원 가까이 순매수한 반면 외국인 투자자는 1조 4000억원 어치를 팔아치웠다. 전일 하루 동안 8000억원어치 가까운 물량을 쏟아내 순매도량 기준으로 지난해 11월26일(8576억원) 이후 3개월여 만에 최대치를 보였다.

노동길 NH투자증권 연구원 "국내 경기 침체에 대한 변동성보다 코로나 19 확산에 따른 국내 IT 공급망 위축을 우려한 외국인 이탈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연초 IT 호황을 기대했던 외국인 투자자의 투자 심리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지난주 부터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어 당분간 지수가 추가로 밀릴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국내 코로나 확진자 수가 발병국인 중국에 이어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면서 지난 23일 정부가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최고 수준인 '심각'으로 상향하는 등 증시 악재 요인이 겹친 것도 한 몫한다.

매일경제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 공포에 휩싸이며 코스피는 3.87% 내린 2079.04에, 코스닥은 4.30%까지 떨어지며 하락 마감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달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한달 새 8% 이상 떨어지면서 주요국 증시 중 가장 큰 낙폭을 겪고 있다. 시장은 중국과 한국을 비롯해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지역으로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가파르게 진행되는 만큼 실물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것을 염려하고 있다. 연초 글로벌 증시는 강한 유동성이 뒷받침된 유동성 장세를 이어갔지만 부진한 실물경기가 지속될 수록 현재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 수준)에 대한 신뢰도에도 타격이 생기면서 전반적으로 증시 위축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얘기다.

이번 코로나19 사태가 과거 전염 유행병이었던 사스와 메르스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불안감을 가중시킨다. 바클레이즈, UBS 등 해외 주요 기관은 이번 코로나19 저점을 통과하는 시점이 당초 올해 1분기에서 2분기로 늦춰지면서 경기 침체는 장기화될 것이라는 예측했다. 여기에 최근 미국 텍사스대 연구진이 이번 코로나19의 전파력과 잠복기가 과거 사스보다 최대 20배 높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등 코로나19 불안감에 불을 지피기도 했다.

반면 현 상황에 대해 질병 이슈는 단기성 악재로 이번주를 전환점으로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회복장이 나타날 것이라는 시장의 낙관론도 팽팽하다. 2009년 신종플루 경우 확진자가 74만여 명, 사망자가 263명에 이르면서 당시 코스피가 약 11% 조정 받았으나 역사적으로 전염병이 펀더멘털(기초체력)을 헤친 사례가 없고 전염병으로 이연된 수요가 2~3분기 이후 몰릴 수 있어 코로나19 이후의 'W 반등세'가 나타날 것이라는 시각이다.

특히, 사스 당시 확산 시기와 투자 심리가 위축됐던 시점부터 MDD(Maximum Drawdown, 수익률의 최고점 대비 최대 하락률) 기준으로 마이너스 30%, 메르스는 마이너스 14.7% 수준 이었으나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코스피의 전 고점 대비 하락률은 마이너스 7.3% 정도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이정빈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2003년 사스 창궐 당시에는 경기 상황 불황까지 합쳐져 충격이 더 컸고 메르스의 경우 주가순자산비율(PBR) 하단은 0.97배로 하방 리스크(downside risk)가 비교적 적었다"면서 "MDD 또한 30%→15%→7%로 점진적으로 축소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어 이번의 경우 지수 2000선 초반이 지지선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곽현수 신한금융투자 연구원 또한 지나치게 비관할 필요는 없다는 분석을 내놨다. 그는 "한국과 중국을 제외하면 세계적으로 확진자 수 증가 속도가 빠르지 않다는 점에서 코로나19의 세계 대유행 가능성은 아직 높지 않다"며 "국내 증시를 이끄는 반도체 산업을 중점적으로 봤을 때 삼성전자 구미 공장 생산 차질 소식이 있지만 세계 제조업 밸류 체인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반도체 생산 차질 소식은 없다"고 강조했다.

[디지털뉴스국 김규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