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총선 이모저모

총선 때 '1주택' 서약했는데… 민주당 의원 40명이 다주택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권 "부동산 내로남불" 비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총선 때 후보들에게 공천을 주면서 집을 한 채만 남기고 팔겠다는 ‘1가구 1주택’ 서약을 받았지만, 민주당 의원 네 명 가운데 한 명은 여전히 다(多) 주택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에 따르면, 민주당 의원 176명 가운데 40명은 주택 2채 이상을 보유한 다주택자로 분류됐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3채 이상을 신고한 의원도 8명이나 됐다.

민주당은 지난해 12월 4·15 총선을 앞두고 솔선수범하겠다며 ‘1가구 1주택’ 서약을 받았다. 이인영 당시 원내대표는 “’노노 2주택’ 국민운동이 시작되어야 한다”며 “국민의 대표인 정치인부터 ‘집을 재산증식 수단으로 삼지 않겠다’는 대국민 약속과 실천이 필요하다”고 했었다. 그런데도 총선 후 3개월여 지난 현재까지 부동산을 처분하고 있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서민들에게만 주택을 팔라면서, 자신들은 여러 주택을 가지고 팔지 않는 또 다른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경실련은 지난 4일 기자회견을 열어 “청와대가 대주택자 주택 매각을 권고했고, 여당 원내대표도 같이 주장했으나 변한 게 없었음이 확인됐다”며 “다주택자의 주택 처분 약속 이행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했었다.

[김은중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