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지역정치와 지방자치

與 여성 의원들도 이제서야 "진상 조사해야"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지난 5월 2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이덕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여성 의원들이 “피해 호소 여성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14일 냈다. 박 전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된 10일 이후 나흘 만에 나온 입장문이다.

민주당 여성 의원들은 “피해 호소 여성이 느꼈을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며 “피해 호소인에 대한 신상털기와 비방, 모욕과 위협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 더 이상 이 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먼저 당사자의 인권 보호는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해서 서울시 차원의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피해 호소인이 ‘서울시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묵인 당했다’고 하는 만큼, 꼭 필요한 조치”라고 했다. 이들은 서울시가 외부 인사가 참여하는 진상조사 및 재발방지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고 ‘피해 호소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도 해야 한다고 했다.

민주당 광역자치단체장들이 잇따라 성추문에 휘말린 것에 대해선 “깊이 사과드린다”며 “또 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성찰과 특단의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에는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포함해 당내 모든 성 비위 관련 긴급 일제 점검을 요구한다”고 했다.

다음은 입장문 전문.

피해 호소 여성에게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격적이고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여 참담한 마음 금할 수 없습니다. 우선 피해 호소 여성이 느꼈을 고통에 깊은 위로의 마음을 전합니다. 또한 피해 호소인에 대한 신상털기와 비방, 모욕과 위협이 있었던 것에 대해 강한 유감를 표합니다. 더 이상 이 같은 일이 반복되어서는 안 됩니다.

무엇보다 먼저 당사자의 인권 보호는 물론 재발 방지를 위해 서울시 차원의 진상 조사가 이뤄져야 합니다. 피해 호소인이 "서울시에 도움을 요청했으나 묵인 당했다"고 하는 만큼 꼭 필요한 조치입니다.

서울시는 피해 호소 여성의 입장을 고려해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도록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진상 조사 및 재발 방지 대책 위원회’를 꾸려야 할 것입니다. 피해 호소인에 대한 적극적인 보호 조치 또한 병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하여 조금이나마 당사자의 상처와 고통이 치유되고 일상이 회복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잇따른 민주당 소속 광역단체장들의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시정에 차질을 빚고 국민들께 큰 실망을 드린 데 대해 깊이 사과드립니다.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당 차원의 성찰과 특단의 대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동안 당내 젠더폭력대책특별위원회는 성폭력 문제 근절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기존 제도를 종합 점검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피해자가 안심하고 상담과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고, 공공기관 내 성희롱·성추행 관련 예방·조사·구제·피해자 불이익 금지 제도화를 위한 입법도 추진하겠습니다. 고위 공직자의 젠더교육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포함하여 당내의 모든 성비위 관련 긴급 일제 점검을 당에 요구합니다.

[김경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