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입증 안된 코로나19 백신 정보 어쩌나···딜레마 빠진 페이스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다수 정보 '임박한' 피해 기준 충족 못해

보건 전문가 "잘못된 정보 삭제할 의무 있어"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속 페이스북의 고민이 깊어졌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가 넘쳐나는 상황에서 이를 제재하는 데 한계를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코로나19에 대해 국제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한 지난 1월 이후 페이스북은 코로나19와 관련된 거짓 정보를 담은 게시물을 700만건 이상 삭제했지만, 백신 관련 정보 앞에선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딜레마에 빠졌다.

7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현재 세계 각국에서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한 잘못된 정보를 대부분 제재하지 못하고 있다. 제이슨 허쉬 백신 정책 담당자는 플랫폼상에서 유통되는 백신 정보들이 “임박한 위험의 문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백신 관련 정보들이) 더 구체화될 때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는 상한선이 있다”고 로이터와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현재 페이스북에서 코로나19 백신 관련 정보를 제재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가장 큰 이유는 해당 정보의 진위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데 있다. 이미 상용화되고 있는 백신의 경우 관련 주장의 사실 여부를 판별하기 쉽지만, 코로나19 백신은 새로 개발 중기 때문에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구분하는 일은 어렵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의 팩트체크 협력사인 풀팩트의 톰 필립스 편집장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백신에 대해 팩트체크를 어떻게 하겠냐”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 정보를 지나치게 제재할 경우 표현의 자유가 제한받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지금처럼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이 높아진 가운데 온라인에서의 검열이 강화되는 것은 오히려 이용자들의 불안감을 높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반면 보건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사람들이 접종을 회피하게 만들고, 결과적으로 코로나19를 더 확산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타냈다.

페이스북은 지금과 같은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해 공중 보건, 백신, 여론 전문가 등 50여 명의 관계자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일부 전문가들은 페이스북이 ‘잘못된 정보’를 판단할 때 ‘삭제 기준’을 완화하길 원한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존스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 사회과학자 루팔리 리마예는 “플랫폼 사업자는 해로울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제거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코로나19는) 치명적인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삭제 기준이) ‘임박한 것’ 만이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전희윤기자 heeyoun@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