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홍성군, 군민이 행복한 고품격 민원행정서비스 실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창규 기자]
국제뉴스

강애란 민원지적과장


(홍성=국제뉴스) 박창규 기자 = 홍성군 강애란 민원지적과장은 1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군민과 공감하는 포용적 민원서비스를 목표로 추진 중인 5가지 주요 과제와 시책을 발표했다.

강 과장은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민원서비스 개선 및 민원공무원 역량강화 △쾌적한 시설, 편리한 민원환경 조성 △민원처리 스피드지수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민원서비스 개선안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주민 맞춤형 대민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고 밝혔다.

그 결과 '2013년 민원서비스 우수기관 인증'에 이어 '3번 연속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되는 등 홍성 민원행정 우수기관의 위엄을 대·내외에 알렸다.

특히 국민행복민원실은 전국 지자체와 시도 교육청, 국세청, 세무서 등 374개 중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하는 것으로 홍성군이 전국 최초 3번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또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어통역서비스, 외국인 언어통역서비스, 사회적 약자 배려창구, 직원 도움벨, 노인 컬러유니버셜 색상을 도입한 민원안내 바닥사인 제작 등 사회적 약자 배려 등 다양한 민원편의서비스를 제공해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더불어 군은 행정의 최일선에서 근무하는 민원공무원을 위한 쾌적한 근무환경 조성에도 힘쓰고 있다.

심폐소생술 훈련 및 각종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긴급상황 발생 시 대처요령을 습득함으로써 안전한 근무환경을 조성하고, 고객감동 민원행정서비스 실천을 위한 친절교육 및 감정노동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심리상담실 운영 등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민원담당 공무원을 위한 교육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

이밖에 민원창구 비말차단용 투명 가림막 설치, 열화상 카메라 운영에 이어 충남도 내 최초로 QR코드 기반 전자출입 명부를 도입하는 등 코로나19 확산반지와 감염예방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홍성군의 우수 민원행정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타 지자체에서 방문하는 사례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강애란 민원지적과장은 "소통과 공감의 신뢰받는 민원서비스 구현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민원 행정서비스'로 군민들의 민원 만족도를 더욱 높이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국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