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12 (금)

    이슈 국내 백신 접종

    [Q&A] 모더나 8월 물량 예정보다 절반이하 공급…접종 차질 없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모더나 8월 공급 차질 때문…국내 850만회분 절반 이하 올 듯

    16일 이후 mRNA 백신 2차 접종자 접종간격 6주 연장

    뉴스1

    수능을 101일을 앞두고 고3 학생들의 2차 백신 접종이 시작된 9일 대전 유성구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을 접종받은 고3 수험생들이 문제지를 보고 있다. 2021.8.9/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태환 기자,이영성 기자,이형진 기자,강승지 기자 =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백신 8월 국내 공급량이 예정된 850만회분의 절반 이하로 축소된다. 정부는 8월 16일 이후 모더나 및 화이자 백신 2차 접종 대상자의 접종 간격을 한시적으로 6주까지 연장해 대응할 계획이다.

    단, 고3학생 및 고교 교직원과, 대입수험생(n수생, 학교밖청소년 중 수험생 등), 입영장병은 특수 상황을 고려해 기존 화이자 백신 접종기간인 3주를 적용해 우선 접종한다. 이외 50대 연령층 접종, 지자체 자율접종, 18~49세 연령층 예약도 계획대로 진행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는 이번 공급 차질을 해소하고, 국민 여러분이 안정적으로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한국 공식대표단을 파견해 공급 지연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하고, 조속한 공급 방안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다음은 모더나 백신 공급 차질에 따른 궁금증을 질의 응답으로 정리했다.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국내 공급계획이 변경된 이유는.
    ▶앞서 모더나에서 백신 생산 관련 실험실 문제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국내를 비롯해 전세계 공급에 문제가 발생했다. 이 여파로 8월 계획된 국내 공급 예정량 850만회분을 받기 어려워졌다. 아직까지 정확한 수급량은 알 수 없으나 850만회분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모더나에서 통보했다.

    -8월 중 공급되는 정확한 물량은 언제 알 수 있나.
    ▶정부는 백신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국제적인 백신 협력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총동원하고 있다. 모더나 백신 및 그 외 백신별 세부적인 공급 일정을 구체화하고 제약사와 협의해 공개 가능한 범위에서 안내할 예정이다.

    -국내 접종 일정 차질은.
    ▶모더나 백신 공급 상황의 불확실성을 반영해 mRNA 백신 접종간격을 불가피하게 한시적으로 6주까지 연장 적용하기로 했다. 8월 16일 이후 mRNA 백신 2차접종이 예정돼 있는 경우만 1차 접종일로부터 접종간격을 6주까지 연장 시행한다.

    -6주 연장 시행 시 문제 없나, 6주 연장 해당 백신은.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 백신 모두에 해당한다. mRNA 백신의 접종 간격은 화이자 백신 3주·모더나 백신 4주이나 백신 공급 상황, 의료기관 접종여건, 피접종자의 개인 사정 등에 따라 필요한 경우 최대 6주 범위 내에서 적용 가능하다.

    -모든 mRNA 백신 2차 접종자의 접종간격이 6주로 연장되나.
    ▶그렇지 않다. 8월 16일부터 예정된 2차 접종자만을 대상으로 9월까지 한시 적용할 예정이다. 단, 고3학생 및 고교 교직원과, 기타 대입수험생(n수생, 학교밖청소년 중 수험생 등)의 경우 기존 접종간격인 3~4주를 유지해 수능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또 입영장병의 경우에도 입대일자 등을 고려하여 기존 간격 유지한다.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등 교직원 등 교육·보육 종사자는 2학기 개학을 앞두고 최대한 빨리 접종받도록 접종간격을 5주로 조정할 계획이다. 일괄 변경된 2차 접종일정은 금주 중 대상자에게 개별 안내한다.

    -국가출하승인 등 백신 유통에 시간이 소요된다. 6주 연장으로 충분한가.
    ▶일반적으로는 국가출하승인 완료 후 국내 배송이 시작되지만, 모더나 백신의 도입 일정과 예방접종 일정을 고려해 이번주부터 배송되는 모더나 백신은 9월까지 한시적으로 국가출하승인 절차와 동시에 국내 배송하기로 결정했다.

    -현재 접종 중인 50대 연령이나 사전예약을 하는 18~49세도 영향을 받나.
    ▶50대 연령층 1차접종, 18~49세 우선접종 대상 1차접종 및 18∼49세 연령층 사전예약 및 접종은 일정대로 추진한다. 8월 16일~22일 사이 예방접종 일정이 예정되어 있는 50대 연령층의 경우 접종일 전에 백신 종류 등을 문자로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백신 공급이 불확실한데 18~49세 사전예약 백신 바뀔 수 있나.
    ▶백신 공급상황이 유동적이어서 추후 백신 수급일정에 변동이 있는 경우 예약하신 날짜의 접종일정 또는 백신종류가 변경될 수도 있다.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는 신속하게 안내하겠다.

    -18~49세 예약보다 잔여백신으로 접종받고 싶다면.
    ▶당일 잔여 백신 접종을 예약할 경우, 기존의 백신 예약은 자동적으로 취소된다. 백신 접종을 이미 예약한 사람도 8월 16일부터는 SNS 당일신속 예약서비스를 활용해 잔여백신으로 접종받을 수 있다.

    또한 위탁의료기관 예비명단은 해당 위탁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고 있는 만성질환자, 50세 이상 연령층을 우선 접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call@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