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창원 40대 女 재투신 못 막은 경찰·소방…"매뉴얼 따랐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자살예방센터' 연계 매뉴얼 생략
소방, 자체 매뉴얼 없이 보건복지부 매뉴얼 따라


더팩트

지난 2일 창원 진해구에서 일어난 40대 여성 재투신 사망사건과 관련해 경찰과 소방의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창원=강보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 창원 진해구에서 발생한 투신 시도 40대 여성 구조 후 재투신 사망 사건과 관련해 경찰 및 소방의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일각에서는 경찰과 소방의 자살 예방 매뉴얼이 부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면서다.

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지난 2일 창원시 진해구의 한 아파트에서 40대 여성 A씨가 투신했다가 주민에 의해 구조된 후 경찰과 한 집에 있던 중 다시 투신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이 자살예방센터를 통한 연계 초동조처가 미흡했다는 논란이 나온다.

경찰청의 '보호조치 업무 매뉴얼'의 자살시도자 조치 대응을 보면, '자살시도자 신고가 접수되면 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락해 자살시도자와 상담을 할 수 있는 전문요원의 출동을 의뢰한다'라고 적혀 있다.

또한 사후조치에 대한 매뉴얼에도 '자살시도자에 대한 급박한 위험이 해소된 후 재발 방지를 위해 인근 자살예방센터 상담을 의뢰하거나 정신과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 정신의료기관으로 이송한다'고 돼 있다.

하지만 이번 사건에서 경찰은 이 두 단계를 모두 생략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지난 3일 브리핑을 통해 "A씨의 1차 투신 시도 후 40여분 간 대화하며 안정을 취했다"며 "A씨가 방에서 누워 있으면서 방에서 나가달라고 요구했을 때 A씨가 안정된 상태로 파악해 문을 열어 두고 방 밖에서 A씨를 지켜보며 보호자와 A씨의 응급입원에 대해 전화통화를 하는 사이 사고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소방도 매뉴얼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소방은 경찰과 달리 자체 매뉴얼이 없으며 보건복지부의 매뉴얼을 토대로 준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방이 지난해 개정된 '자살예방법'을 근간으로 따를 시 문제는 이 매뉴얼이 자살시도자의 '사후관리'에 방점을 찍고 있다는 데 있다.

자살시도자 사건 특성상 애초 경찰(112)보다 소방(119)에 구조 요청 신고가 먼저 접수되는 점을 감안하면 소방도 신고 접수 후 사후관리가 아닌 초동 대응에 대한 자체적인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창원소방본부 관계자는 "소방은 자살시도자 대응과 관련한 자체 매뉴얼이 없는데다 경찰의 사전 대응과 달리 사후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등 법과 현실 간 괴리가 크다"며 "매뉴얼 정비 등 관련 지침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