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일하다가 더는 죽을 순 없다, 주 69시간 악법 폐지하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동자 1만3천여명 대학로서 대규모 집회

“노동 개악 멈춰야”…시청광장까지 행진도


한겨레

민주노총 주최로 2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민생파탄·검찰독재 윤석열 심판 투쟁선포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의 ‘주 최대 69시간’ 노동시간 제도 개편안과 정부의 노동조합 탄압을 규탄하기 위해 노동자 1만3천여명이 거리로 나섰다. 경찰은 집회 현장에 처음으로 ‘소음 측정 전광판 차량’을 투입하기도 했다.

25일 오후 2시30분 서울 대학로에 모인 1만3천여명(주최 및 경찰 추산)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은 ‘민생파탄 검찰 독재 윤석열 심판 민주노총 투쟁선포대회’를 열었다. 서울지하철 4호선 혜화역 1번 출구부터 이화사거리까지 4개 차로에 모인 노동자들은 호루라기를 목에 걸고 ‘주 69시간 폐지’, ‘윤석열 심판’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대회에 참가했다. 경찰은 이날 5000여명의 경력을 투입했다.

이날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최장의 노동시간을 기록하는 노동자들에게 더 많이 일하라는 대통령, 물가인상으로 고통스러운 서민들에게 공공요금 폭탄을 던지는 대통령, 역사를 부정하고 굴욕외교로 국민의 자존심마저 짓밟는 대통령, 윤석열 정권에게 노동자 민중의 삶은 무엇이란 말인가”라며 “정부의 노동조합 탄압의 목적은 명확하다. 노동시간과 비정규직을 늘려 재벌의 배를 불리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노동자들은 정부의 ‘주 최대 69시간’ 노동시간 제도 개편안과 경찰의 건설노조 압수수색 등 노동조합에 대한 적대적인 정책을 비판했다. 이날 무대에 오른 이가희 보건의료노조 서남병원지부 사무장은 “병원 현장은 코로나19가 끝난 지금 여전히 전쟁터다. 환자가 줄었다는 이유로 퇴사한 간호사는 채워지지 않고, 밥 먹을 시간도 화장실 갈 시간도 없이 어렵게 하루하루 버티고 있다”며 “결국 병원 떠나는 사람들은 계속 이어지고 있는데, 인력 충원은 생각 안 하고 노동시간을 늘리겠다는 정책은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사무장은 “정부는 일이 없을 때 한 달 휴가를 쓰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지금도 휴가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어 코로나 전담병원의 많은 간호사가 일을 그만뒀다”며 “(정부의 노동시간 개편안은) 보건의료 노동자와 전체 노동자들을 죽을 때까지 일하게 하는 악법”이라고 했다.

김상윤 서울경기북부건설지부 청년위원장은 최근 윤석열 정부가 기존 노동조합과 이른바 ‘MZ노조’ 간에 갈라치기 하는 것을 두고 “윤석열 대통령은 노조가 청년들을 약탈한다고 한다. 그러나 노조 덕분에 청년들은 임금체불 없이, 고용안정이 보장되는 건설현장에서 일하고 있다”며 “노조가 커지기 전의 건설현장은 통상적 임금체불이 한 달은 기본이고 위험한 작업도 거부할 수 없는 아수라판의 건설현장이었다. 건설노조가 사측과 전국적 임금단체협약을 맺으면서 조합원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지기 시작했다. 불법고용 외국인에게 밀렸던 대한민국 건설노동자가 다시 현장으로 정착해 나가고 있었다”고 했다.

한겨레

민주노총 주최로 2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민생파탄·검찰독재 윤석열 심판 투쟁선포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민주노총 주최로 2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민생파탄·검찰독재 윤석열 심판 투쟁선포대회’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노동자들은 목에 건 호루라기와 비상 사이렌, 차량 경적을 10여초간 두 번씩 울리는 공동행동에 나서기도 했다. 앞서 경찰은 민주노총 등 이날 서울 도심에서 열리는 주요 도로 집회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경찰은 집회 과정에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상 소음 기준치(최고소음 주간 85dB)를 넘으면 사법처리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이날 경찰은 처음으로 소음 현황을 알리는 ‘소음 측정 전광판 차량’을 배치하기도 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투쟁선포문에서 △언론탄압 중단·집회시위의 권리 보장 △화물연대·건설노조·민주노총에 대한 적대시 정책 중단 △국정원을 앞세운 민주노총·진보 운동에 대한 공안탄압 중단 △주 69시간제·노조법 개악 철회 △물가 폭등대책 마련·최저임금 대폭 인상 △국가 책임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교육·의료·돌봄·에너지·교통·주거에 대한 국민 기본권 보장 △굴욕적 대일협상 파기 △전쟁위기 불러오는 한미일 군사훈련 중단 △검찰 독재 중단 등 10대 요구안을 밝혔다.

이날 오후 3시30분께 대학로에서 집회를 마친 노동자들은 서울시청까지 행진을 시작했다. 노동자들은 오후 5시부터 서울광장에서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더불어민주당 등의 주최로 열리는 ‘윤석열 정부 굴욕외교 심판 4차 범국민대회’에 합류한다.

박지영 기자 jyp@hani.co.kr

▶▶‘조실부모’ 얼룩말 세로의 탈출 방황…‘여친’으로 해피엔딩?
▶▶꽃피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