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美합참의장 “한반도서 전쟁 나면 재래식 탄약 엄청 필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

마크 밀리 미군 합참의장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우영 기자] 마크 밀리 미군 합참의장은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날 경우 재래식 탄약이 엄청나게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중국의 핵 능력에 대해 우려하면서도 아직은 미국이 훨씬 앞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밀리 의장은 29일(현지시간) 하원 군사위에서 “만약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거나 미국과 러시아, 미국과 중국 등 강대국 간 전쟁이 있다면 (탄약) 소비율은 엄청날 것(off the charts)”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크라이나에서의 큰 교훈은 제한된 지역적 전쟁에서의 믿기 어려운 재래식 탄약(munition)의 소비 비율”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미국 국방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지금까지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1억1100만발 이상의 소형 무기 탄약을 제공했고, 미국을 비롯해 54개 국가가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포탄은 200만발이 넘는다.

밀리 의장은 “우리는 진짜 비상사태(contingency)에 대비해서 비축 물량이 준비돼 있는지 확실히 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생산 능력에 대해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중국의 핵전력 강화와 관련, “우리는 중국이 향후 10~20년에 걸쳐 가질 것으로 예측하는 핵 개발 프로그램을 늦추거나 저지하거나 파괴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중국은 자국의 계획에 따라 하고 있으며 외부에서 그것을 막을 수 있는 레버리지는 거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은 이번 세기 중반(mid-century)까지 미국과 동등하고 군사적으로는 우월한 목표를 갖고 있다”면서 “그들은 그 길 위에 있으며 그것은 정말로 신경 쓰인다(bothersome)”이라고 말했다.

밀리 의장은 현시점 중국의 핵 능력에 대해서는 “미국에 비교가 안된다”며 아직은 미국이 핵 능력에 있어서는 우위에 있음을 시사했다.

또 “분명한 전략적 안정성은 확고한 2차 타격 능력에 달렸는데 우리는 의문의 여지 없이 그것을 보장할 수 있다”면서 “핵 억제 태세 측면에서 보면 미국은 3대 핵전력(triad)과 핵 지휘통제 통신(NC3)으로 구성된 예외적인 핵 시스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 러시아의 관계와 관련, “진정하고 완전한 동맹으로 부르지는 않겠지만, 중국과 러시아가 점점 더 가까워지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다”면서 “나는 러시아와 중국 간의 결속력 등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기에 이란까지 추가해서 이 세 나라는 향후 수년간 문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미군은 능력 면에서 다양한 위기 상황에 맞춰 많은 곳에서 전투를 할 수 있다”면서도 “다만 강대국과 심각한 분쟁 시에 중국과 러시아를 함께 상대해야 한다면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고 말했다.

kwy@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