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與 "박수현, 靑서 기업에 협찬 요구? 사실상 기부 강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초대 회장 맡았던 '유엔해비타트 한국위' 협찬 논의
"기업이 알아서 갖다 바치라는 것 아니냐"...수사 촉구


더팩트

국민의힘은 7일 박수현 당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기업 대표와 청와대에서 만나 자신이 초대 회장을 맡았던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한국위)의 협찬을 요구했다는 논란에 대해 수사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더팩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국민의힘은 7일 박수현 당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기업 대표와 청와대에서 만나 자신이 초대 회장을 맡았던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한국위)의 협찬을 요구했다는 논란에 대해 "사실상 기부 강요로 제3자 뇌물수수죄로도 볼 수 있는 사안"이라며 수사당국의 수사를 촉구했다.

백경훈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으니 기업이 알아서 갖다 바치라는 시그널을 준 것인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백 부대변인은 "박 전 수석이 설립한 한국위가 유엔(UN) 산하 기구를 사칭해 수십억 원의 기부금을 모금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박 전 수석이 퇴임을 2개월여 앞두고 청와대까지 팔아 기부금을 싹싹 긁어모은 정황까지 드러났다"며 "'청와대 수석'과 '기업 대표들'이 만나 한국위에 10억 원대 '기업협찬'을 논의하는 만남의 장이 '청와대'에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상식적으로 이 논의가 왜 '청와대'에서 '청와대 수석'과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이는 사실상 기부 강요로, 제3자 뇌물수수죄로도 볼 수 있는 사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백 부대변인은 "당시 자리에 있던 관계자는 '(박 수석이) 청와대 떠나기 전 마지막 선물을 주기로 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했다"며 "간이 배 밖으로 나왔나. UN도 모자라 청와대까지 팔아 '셀프 퇴직금'이라도 마련한 것인가. 이러려고 대변인하고 수석 하셨나"라고 꼬집었다.

백 부대변인은 "박 전 수석과 한국위의 기부금 관련 의혹은 아직도 그 끝이 어디인지 알 수 없다"며 "한국위 출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축전까지 동원해 무려 44억의 기부금을 모금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기업의 후원은 물론이고 당시 매칭 펀드라는 방법을 통해 공주시, 부여군 등에서 지방비와 국비 등으로 수억 원을 받아 가려 한 의혹도 여전히 남아있다"고 강조했다.

백 부대변인은 "UN을 사칭해 국민의 세금을 약탈하고 기업에 부당한 기부금을 요구한 것이 사실인지 이제 수사당국이 철저히 나서야 할 때"라고 덧붙였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