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서울버스 게재 거부당한 ‘세월호 10주기 광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치 편향·여론 분열 소지”

버스 광고대행사서 ‘불허’

6·8주기 지하철 광고도 불발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4·16해외연대가 신청한 버스 광고(사진) 게재가 무산됐다. 신청을 받은 광고대행사는 ‘정치적으로 편향되거나 여론 분열 조장의 소지가 있는 광고’에 해당한다며 게재를 거부했다. 해당 대행사에 광고업무를 위탁한 서울버스운송조합은 “해당 광고 게재 여부를 조합이 검토·심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재외동포로 구성된 4·16해외연대는 서울시 버스 광고 업무를 대행하는 광고회사로부터 ‘세월호 10주기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는 회신을 지난 1일 받았다고 5일 밝혔다.

4·16해외연대가 게재하려던 광고에는 노란색 상의를 입은 학생들이 노란 리본이 그려진 등대 앞에서 사진 찍는 자세를 취하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오른쪽에는 “지금도 알고 싶습니다. 왜 구하지 않았는지. 진실을 밝히는 일, 살아있는 우리의 몫입니다”라는 글귀가 적혔다.

해당 광고사는 이 광고가 서울버스운송조합 ‘서울 시내버스 제작가이드’에 위반된다고 4·16해외연대 측에 통보했다. ‘정치적으로 편향되거나 여론 분열 조장의 소지가 있는 광고’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앞서 4·16해외연대는 세월호 참사 6주기와 8주기에도 지하철 추모광고 게재를 시도했으나 서울교통공사가 불허한 바 있다.

당시 공사는 “공사의 정치적 중립성에 방해될 소지가 있다”며 허가하지 않았다. 인권위가 2022년 4·16해외연대가 제기한 긴급구제 신청을 인용하고 공사에 광고 게재를 권고했으나 공사는 이 역시 수용하지 않았다.

서울버스운송조합 측은 “시내버스 광고는 입찰을 통해 외부 광고대행사가 관리하며, 조합은 광고 관리 업무를 대행사에 일임하기 때문에 해당 광고 게재 여부를 논의·심의한 바 없다”고 밝혔다.

전지현 기자 jhyun@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진보? 보수? 당신의 정치성향을 테스트해 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