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공식 출범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귀국한 이종섭 “체류기간 공수처 조사받을 기회 있기를”···사의 의향엔 답변 회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출국 11일 만에 21일 오전 귀국

“다음 주는 방산 협력 업무로 상당히 일이 많을 것”

경향신문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이 대사는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한 지 11일 만에 귀국했다.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향신문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하고 있다. 이 대사는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한 지 11일 만에 귀국했다.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피 출국’ 논란에 휩싸인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1일 오전 입국했다.

이 대사는 이날 오전 인천공항에 도착한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임시 귀국한 것은 방산 협력과 관련한 주요국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체류 기간 동안에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와 일정이 잘 조율돼 조사받을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와 관련해 제기됐던 여러 의혹에 대해서는 이미 수 차례에 걸쳐서 사실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말씀드렸기 때문에 오늘은 중복해서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향후 일정과 관련해서는 “다음 주는 방산 협력과 관련된 업무로 상당히 일이 많을 것 같고, 그 다음 주는 한국-호주 간에 계획돼 있는 외교장관과 국방부 장관의 2+2 회담 준비와 관련된 업무를 많이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두 가지 업무가 전부 다 호주 대사로서 해야 할 중요한 업무”라면서 “그 업무에 충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경향신문

해병대 채모 상병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가 21일 인천국제공항으로 귀국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이 대사는 오는 25일부터 개최되는 방산 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한 지 11만에 귀국했다. 2024.03.21. 조태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자들이 ‘사의 표명 의사가 있는가’, ‘공관장 회의 일정은 어제 전달 받은 것인가’라는 질문을 했지만 즉답은 하지 않았다.

앞서 외교부 대변인실은 “이 대사가 금일 오전 9시50분 도착 예정 싱가포르발 SQ 612 항공편으로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대사는 예정보다 20분 정도 빠른 이날 오전 9시30분쯤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앞서 이 대사는 법무부의 출국금지 해제 결정으로 지난 10일 호주로 출국했다. 출국한 지 11일 만의 귀국이 된다.

당초 이 대사는 4월 말 서울에서 열리는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귀국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 참석으로 당초 예상보다 조기 귀국하게 됐다.

이 대사 도착 전 야당 의원들이 인천공항에서 ‘피의자 이종섭 즉각해임! 즉각수사!’ 문구가 적힌 종이를 들고 이 대사 임명 철회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조속한 수사 등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박은경 기자 yama@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온전히 나로 살 수 있는 ‘자기만의 방’, ‘방꾸’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