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9.22 (일)

넷플릭스, K-예능 위해 '스타PD' 총 집결…韓 예능 시장 확대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효경 기자]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예능에서 '이름 좀 날린' 스타 PD들이 넷플릭스에 총출동했다. 인플루언서부터 음악, 요리, 코미디, 럭비 등 넷플릭스의 예능 판을 확대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을 사로잡는다는 계획이다.

26일 서울 콘래드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넷플릭스 예능 페스티벌'이 열렸다.

행사에는 유기환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담당 디렉터를 비롯해 '더 인플루언서' 이재석 PD, '신인가수 조정석' 양정우 PD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김학민 PD '코미디 리벤지' 권해봄 PD '좀비버스 : 뉴 블러드' 박진경 PD '솔로지옥4' 김재원 PD '대환장 기안장' 정효민 PD '데블스 플랜' 정종연 PD가 참석했다.

올해 하반기부터 차례대로 선보일 예능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각 연출자들이 직접 프로그램의 기획 의도와 관전 포인트가 소개됐다.

유기환 디렉터는 우선 "2년 전 상견례로 기자들에게 인사드린 뒤 예능을 본격적으로 제작하기 시작했다"면서 "감사하게도 한국 예능 PD들이 의기투합해 주고 전 세계 시청자들이 많은 사랑을 주신 덕분에 더 화려한 예능을 선보일 수 있게 된 것 같다"고 감사를 전했다.

이어 "남은 5개월 동안 6개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25년 상반기에도 매달 새로운 예능이 나올 예정"이라며 "인기 많은 특정 장르만 개발하는 것이 아닌 많은 시청자들에게 최대한의 즐거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국 시청자만을 생각하고 작품을 만든다"고 말했다.

"8월에만 2편, 쉴 새 없다" 키워드는 인플루언서·조정석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8월 6일 공개되는 '더 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이 곧 몸값이 되는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77인 중 최고의 영향력을 가진 사람을 찾기 위해 경쟁하는 소셜 서바이벌 예능이다.

장근석, 이사배, 빠니보틀, 진용진, 심으뜸, 대도서관을 비롯해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소셜 플랫폼에서 영향력을 검증받은 77인이 극한 경쟁에 뛰어든다.

프로그램을 제작한 이재석 PD는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들을 한 자리에 모아서 종합선물세트처럼 보여주고자 했다"라며 "서바이벌이긴 하지만 경쟁보다는 경연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한국의 K-POP과 K-영화, K-드라마가 사랑을 받는 것처럼 인플루언서들도 또 하나의 장르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라운관에서 만난 배우를 이제는 예능, 그것도 무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싱어송라이터를 꿈꾸는 '음악에 진심'인 20년차 배우 조정석의 신인 가수 데뷔 프로젝트 '신인가수 조정석'은 오는 8월 30일 공개된다. 최고의 보컬리스트이자 조정석의 영원한 뮤즈인 거미, 한국 힙합의 자존심 다이나믹 듀오를 비롯해 이름만 들어도 '헉'소리 나는 레전드 아티스트들이 지원군으로 나선다.

양정우 PD는 "20년 동안 연기자로 살아온 조정석씨가 어렸을 때 가지고 있었던 꿈인 음악가가 되기 위해 직접 곡을 쓰고 직접 불러보겠다는 목표로 도전했다"며 조정석의 진정성 어린 도전을 예고했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코리아의 첫 요리 서바이벌도 예고됐다.

9월 공개되는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은 '백수저' 스타 셰프들과 대한민국 최고가 되기 위해 도전장을 내민 '흑수저' 재야의 고수들이 치열하게 맞붙는 100인의 요리 계급 전쟁이다. '국민 요리 멘토'이자 믿고 보는 백종원과 한국 유일의 미쉐린 3스타 '모수 서울'의 수석요리사 안성재 셰프가 냉철한 심사를 맡는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복수가 담긴 '코미디 배틀'도 넷플릭스를 찾아왔다.

지난 해 오직 코미디로 실력을 겨루는 코미디 경쟁 프로그램 '코미디 로얄'에 이어 오는 10월 '코미디 리벤지'가 찾아온다. '코미디 로얄'의 우승팀이었던 이경규 팀(이창호, 엄지윤, 조훈)의 수장, 43년차 코미디 대부 이경규의 진두지휘 아래 K-코미디를 대표하는 22인의 코미디언들이 웃음 배틀을 펼친다.

권해봄 PD는 "'코미디 로얄'과 궤는 같이 가면서도 코미디 대부 이경규 씨가 기획을 한 만큼 업그레이드되고 더욱 새로워진 코미디를 선보일 것"이라면서 "눈살 찌푸리는 일 없이 최강 코미디 라인업으로 찾아오겠다"고 전해 기대감을 높였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K-좀비 콘텐츠의 시작인 '좀비버스'도 오는 4분기 '좀비버스: 뉴 블러드'로 돌아온다.

'좀비버스: 뉴 블러드'는 어느 날 갑자기 좀비 세계로 변해버린 대한민국 일대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며 살아남아야 하는 좀비 유니버스 예능이다. 새로운 시즌은 서울을 벗어나 더 커진 스케일과 세계관, 강화된 캐릭터 플레이, 훨씬 강력해진 날 것의 웃음을 예고한다.

최강야구? 이제는 '최강럭비'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철부대, 도시어부, 그리고 최강야구로 시청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장시원 PD가 넷플릭스와 함께 두 번째 '최강' 시리즈를 탄생시킨다.

4분기에 공개되는 '최강럭비: 죽거나 승리하거나'는 승리의 영광을 위해 온 몸을 던지며 필사의 전진을 이어가는 럭비 선수들의 진짜 승부를 보여주는 스포츠 서바이벌 예능이다. 뼈와 뼈가 부딪히며 나는 파열음, 한 걸음 더 전진하기 위한 고성으로 가득한 무자비한 '럭비 전쟁' 속 선수들의 뜨거운 열정과 뭉클한 진심이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나랑 천국도 갈래?"…솔로지옥 시즌4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연예 프로그램의 획을 그은 '솔로지옥'이 2025년 넷플릭스 한국 예능 최초로 시즌4로 돌아온다.

'솔로지옥'은 커플이 되어야만 나갈 수 있는 외딴 섬, '지옥도'에서 펼쳐질 솔로들의 솔직하고 화끈한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다. 시즌3는 기존 틀을 깨버리는 파격적인 규칙과 예상을 벗어나는 관계성의 서사로 공개 직후부터 마지막까지 5주간 글로벌 TOP 10 TV쇼(비영어) 부문 상위권을 점령, 31개국 TOP 10 리스트에 올랐다.

김재원 PD는 "시즌1이 프리지아, 시즌2 덱스, 시즌3 이관희씨가 화제가 됐다면 이번에는 한 커플이 흥미로운 서사가 있어서 화제가 될 것 같다"면서 "또 지난 시즌처럼 파격적인 룰을 도입해서 뻔하지 않게 전개가 됐다"라고 예고해 기대감을 높였다.

신개념 민박 '기안장', 두뇌서바이벌 '데블스 플랜'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안84, 울릉도, 민박. 세 가지 키워드가 만나 하나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025년 공개되는 '대환장 기안장'은 웹툰작가 기안84가 울릉도에서 청춘을 위해 기상천외한 민박을 차리고 운영하는 신개념 민박 버라이어티다.

기안장은 힐링과 킬링 사이, 모든 것이 기안적 사고로 흘러간다. 예측불허 주인장 기안장과 기안적 낭만을 즐기러 찾아온 다양한 사연을 가진 개성 강한 청춘 숙박객의 이야기와 케미스트리가 큰 웃음과 특별한 공감을 안길 것으로 기대된다.

이코노믹리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두뇌 서바이벌 예능의 저력을 보여주며 전 세계를 사로잡은 '데블스 플랜'이 2025년 시즌2로 돌아온다.

다양한 직업군의 플레이어가 7일간 합숙하며 최고의 브레인을 가리는 두뇌 서바이벌 게임 예능 '데블스 플랜'은 최고의 두뇌 플레이어를 가리기 위한 치열한 승부와 함께 마치 사회적 실험을 보듯 공동체 속 다양한 인간 군상과 관계 변화를 보는 즐거움이 강력했다.

공개 이후 넷플릭스 오늘의 대한민국 TOP 10 시리즈 1위, 23개국 TOP 10 리스트 진입, 글로벌 TOP 10 TV쇼(비영어) 부문 3위를 달성하며 전 세계의 뜨거운 사랑을 받았다.

시청 장벽을 없애기 위한 노력도 눈에 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시·청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시청 편의를 위해 자막과 음성 해설을 지원하며 배리어 프리 정책 실행에 노력해왔다.

그리고 이번 '더 인플루언서'와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성우 화면 해설을 도입했다. 개그맨 이동우, 김경식이 직접 내레이션을 맡아 시각장애인이 넷플릭스 예능을 시청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누구나 함께 장벽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유기환 디렉터는 "비장애인의 시청 편의를 위해 다양한 음성 자막을 지원해왔다. 앞으로 나올 예능에는 성우 화면 해설이 도입된다"며 "시각장애인도 시청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Copyright ⓒ 이코노믹리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