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애플 아이폰16 시리즈 [사진: 애플]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AI 겨냥 아이폰16 시리즈 공개...애플 인텔리전스 한국어 지원 일정은 아직
애플이 생성형 AI 기술인 애플 인텔리전스를 전진배치한 새 아이폰 시리즈를 공개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 보면 아이폰16은 새로운 카메라 기능과 사용자들이 손가락을 움직여 기능을 조정할 수 있는 새 버튼 외에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새 아이폰에서 핵심은 하드웨어나 디자인이 아니라 애플 인텔리전스 소프트웨어라는 얘기다. 뉴욕타임스는 아이폰16 시리즈에 대해 10여년 만에 처음으로 애플이 향상된 카메라나 디자인 변경이 아니라 새로운 소프트웨어 역량을 시그니처 기능으로 하는 아이폰 제품군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애플 새 OS인들인 iOS18, iPadOS 18, MacOS 세쿼이아(Sequoia)에 걸쳐 제공된다. 생성형 AI 기술을 탑재한 음성 AI 비서 시리(Siri), 글쓰기 툴, 음성 트랜스크립션(Voice transcription), 이미지 생성, 노티피케이션(Notifications)와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 애플, 오는 10월 M4 맥 공개…관심 끄는 5가지
올가을 출시될 M4 맥 제품군에서 기대되는 사항 5가지를 7일(현지시간) IT매체 나인투파이브맥이 정리했다.
첫째, 마크 거먼 블룸버그 기자에 따르면 애플은 기본 모델인 14인치 맥북 프로와 신형 맥 미니, 아이맥을 포함한 새로운 M4 맥에 최소 16GB RAM을 탑재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차기 맥 미니는 컴퓨터 14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재설계가 이뤄질 예정이며, 향후 출시될 모델은 상당히 작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USB-C타입 탑재 매직 마우스와 키보드 및 트랙패드도 출시될 예정이다. 넷째로 기본 모델 M4 맥북 프로에 스페이스 블랙 컬러가 추가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 다섯째, 새로운 M4 프로 및 M4 맥스 칩도 기대되는 사항이다. 지난 5월 기본 모델 M4 칩이 아이패드 프로에 탑재됐으나, 고급형 칩인 M4 프로와 M4 맥스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이 칩은 올해 말에 출시될 새로운 고급형 맥북 프로에서 처음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HBM4 개발 경쟁 본격화...메모리 산업 지형도 바뀐다
차세대 6세대 고대역폭 메모리(High Bandwidth Memory, HBM)인 HBM4 개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HBM4는 기존 HBM3E 대비 2배 이상 향상된 입출력(I/O)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베이스 다이(Base Die) 공정부터 크게 달라질 전망이다. 완전 맞춤형인 HBM4 등장 이후 메모리 업계 경쟁 구도가 재편될 가능성이 높다.
HBM4의 가장 큰 특징은 I/O 수가 1024개에서 2048개로 두 배 증가한다는 점이다. 보다 높은 데이터 전송 속도를 구현하기 위해서다. HBM3의 최대 대역폭인 1024 GB/s인 점을 감안하면, HBM4는 해당 속도를 크게 상회하는 데이터 전송 속도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
이를 위해 HBM4에서는 베이스 다이 I/O 간 거리(Pitch)가 HBM3 대비 25~30μm에서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거나 TSV(Through Silicon Via) 지름을 더 좁게 만드는 방식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 '스테이블코인' 맞붙은 업비트 vs 빗썸...경쟁적 수수료 인하
업비트는 지난 6일 스테이블코인 유에스디코인(USDC)과 테더(USDT)의 거래 수수료 인하 이벤트 기간을 이달 13일 13시까지로 연장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30일 업비트는 USDC를 상장, 기존 거래 종목인 USDT와 함께 거래 수수료를 기존 0.05%에서 0.01%로 인하한 바 있다.
업비트의 수수료 인하 연장은 빗썸의 스테이블코인 무료 이벤트에 대한 대응으로 풀이된다. 업비트가 USDC를 상장하자 빗썸은 곧바로 스테이블 코인 2종의 거래 수수료를 무료화했다. 이틀뒤인 2일엔 무료 종목을 78개로 확대했는데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수이(SUI), 하이브(HIVE), 블라스트(BLAST), 폴리곤(MATIC) 등 대다수가 업비트와 중복 상장된 종목이다. 업비트의 연장 공지 후엔 빗썸 역시 수수료 무료 기간을 13일 18시까지로 늘렸다.
그동안 업비트는 타 거래소에 비해 스테이블코인 거래 지원에 있어 방어적인 태도를 취해왔던 터라 이번 수수료 경쟁은 이례적으로 최근 빗썸과의 점유율 격차를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사진: 마이크로스트레티지(MicroStrategy)]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마이크로스트레티지 회장 "비트코인, 2045년 개당 174억원 될 것"
마이클 세일러 마이크로스트레티지 회장은 21년 후 비트코인 가격이 개당 1300만달러(약 174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10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현재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22만6500개(130억달러 상당)의 비트코인(BTC)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비트코인 총 공급량인 2100만BTC의 1%를 넘는 수준이다.
경제매체 CNBC 금융 프로그램에서 세일러는 "장기적으로 비트코인이 13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믿고 있다. 현재 비트코인은 세계 자본의 0.1%를 차지한다"고 말했다.
■ 에어팟 맥스2 출시 소식 없었다…"USB-C 포트·색상 추가만"
애플이 업데이트된 에어팟 맥스(AirPods Max)를 공개했다고 9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레이더 등이 전했다.
에어팟 맥스는 라이트닝 포트가 아닌 USB-C 포트를 갖추게 되며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블루, 퍼플, 오렌지 색상이 새로 출시된다. 아울러 애플은 iOS 18 기능을 통해 음악과 영화, 게임을 위한 개인화된 공간 오디오 기능을 추가했다.
다만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외형적인 변화가 주를 이뤘으며 인공지능(AI) 업그레이드나 노이즈 캔슬링 기능 등 다른 에어팟 제품에서 발표된 기능은 포함되지 않았다.
■ 애플 iOS 18, 16일 출시…홈·잠금화면 마음대로 바꾼다
애플이 오는 16일(이하 현지시간) iOS 18을 출시한다.
9일 IT매체 더 버지에 따르면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아이폰 홈 화면과 잠금화면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iOS 18에서는 홈 화면에서 앱과 위젯을 자유롭게 재정렬하고 모양을 변경할 수 있으며, 새로운 비밀번호 관리 앱 및 위성 메시징 지원과 함께 새롭게 디자인된 제어 센터도 제공된다. 이 밖에도 메시지의 새로운 텍스트 효과, 사진 앱의 개편, 메일 앱에서 받은 편지함을 정리하는 새로운 방법 등이 업데이트된다.
■ 트럼프 당선 시 비트코인 연말 최고가 도달 유력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오는 11월 당선될 경우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말 새로운 최고가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9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미국 투자은행 번스타인은 비트코인이 4분기까지 9만달러(약 1억2000만원)에 이를 수도 있다고 예측했다.
번스타인은 "선거 결과를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암호화폐에 장기적인 포지션을 가진 사람들은 트럼프의 승리에서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