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이 가상자산 시장을 이끌고 있다 [사진: 셔터스톡]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이번주 꼭 알아야 할 비트코인 이슈 '5가지'
9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코인텔레그래프가 이번주 비트코인 시장에서 알아야 할 5가지를 정리했다.
첫째, 최근 비트코인 가격 하락세는 이른바 '렉템버'(Rektember)를 반영하고 있다. 둘째, 오는 18일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의 중요한 금리 결정을 앞두고 미국의 거시경제 데이터가 대거 발표된다.
셋째, 암호화폐 기관 투자가 적자 주간을 기록한 것도 주목할 만한 사항이다. 넷째, 현재 비트코인 가격 움직임은 2번의 블록 보조금 반감기가 있었던 2019년과 점점 더 비슷해지고 있으며 다섯째, 이번주에는 단순한 회귀채널선이 나타나면서 비트코인 상승에 대한 단기적 희망이 생기기도 했다.
■ [단독] 글로벌 금융중심지 해법은 '디지털 금융'...금융위, 국회에 보고
금융위원회가 국회에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한국이 글로벌 금융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금융 혁신에 주력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11일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난 8월 말 금융위원회는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시책과 동향' 보고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금융위는 국회에 글로벌 금융중심지 육성을 위해 디지털 금융 혁신에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비금융 융합 촉진 금융의 디지털 전환 지원 핀테크 지원 강화 등을 통해 기존 금융회사들이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면서 핀테크 기업들도 육성해 상호 협력을 촉진하겠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토큰증권, 가상자산 등 디지털 신산업의 책임있는 성장을 위한 균형있는 규율체계를 마련하고 데이터,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활용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며 금융보안 규제를 선진화하겠다고 밝혔다.
■ 고작 30km 달린 전기 자전거 불탔다…배터리 안정성 어쩌나
지난 8일(현지시간) 전기차 매체 일렉트릭에 따르면 이번에 배터리 화재가 발생한 전기 자전거는 미국 루나 사이클의 전기 트레일 자전거 '탈라리아 MX5 스팅 프로'(Talaria MX5 Sting Pro)로, 20마일(약 32km)을 주행한 지점에서 사고가 났다고 한다.
이번 사고의 가장 큰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배터리다. 이는 그동안 탈라리아에 탑재된 배터리가 유명 배터리 제조업체인 그린웨이(Greenway)의 제품인 것과 달리, 이번에 화재가 발생한 MX5 모델에는 다른 공급업체인 스커드(Scud)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루나 사이클은 스커드 배터리가 장착된 모든 탈라리아MX5 모델의 배터리를 교체하겠다고 약속하며, 현재 주문 처리 중인 스커드 배터리 모델에 대한 배송을 취소하겠다고 덧붙였다. 회사에 따르면 해당 자전거는 배터리가 교체된 후 며칠 내에 배송이 재개될 예정이다.
■ 네오핀, 이더리움 및 AI 관련 인덱스 디파이 상품 2종 출시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 네오핀은 이더리움과 AI 관련 프로젝트들 가상자산에 분산투자할 수 있는 인덱스 디파이(DeFi, 탈중앙화 금융) 상품 2종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회사 측에 따르면 네오핀 인덱스 디파이 상품은 개별 가상자산 종목을 직접 선정하고 투자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한번에 편리하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싶은 경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분산투자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소니가 게임 콘솔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플레이스테이션5(PS5) 프로(Pro)를 공개했다. [사진: 소니]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 소니 PS5 프로, 11월 정식 출시…"디스크 드라이브 별도 구매"
소니가 이날 플레이스테이션5(PS5)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PS5 프로(Pro)의 출시일과 가격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PS5 프로는 기존 표준 PS5 모델 대비 그래픽처리장치(GPU) 연산 유닛이 67%, 메모리가 28% 증가해 게임 플레이를 최대 45% 더 빠르게 렌더링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빛을 실시간으로 구현하는 레이트레이싱 역시 2~3배 빨라졌다.
PS5 프로와 별도 구입이 필요한 디스크 드라이브는 각각 699.99달러(약 94만1140원), 79.99달러(약 10만7550원)로, 미국과 캐나다, 일본, 유럽 등 1차 출시국에서 오는 11월 7일 출시될 예정이다. 국내 출시일과 가격은 아직 미정이다.
■ 아마존-오라클 동맹 확대...AWS서 오라클 핵심 DB 서비스 돌린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오라클(Oracle)은 기업들이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Oracle Autonomous Database)와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Oracle Exadata Database Service)를 AWS 내에서 사용할 수 있게 오라클 데이터베이스@AWS(Oracle Database@AWS)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에 따르면 이번 협력으로 전용 인프라 기반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와 오라클 RAC(Oracle Real Application Clusters, RAC))에서 실행되는 워크로드 등 AWS 상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에 대한 액세스를 포함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AWS는 고객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와 AWS 상 애플리케이션 간에 저지연 네트워크 연결을 제공해 고객은 완전히 자동화된 관리형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오라클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와 오라클 엑사데이터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성능과 가용성, 보안, 비용효율성을 활용하는 동시에 AWS가 제공하는 보안, 민첩성, 유연성, 지속가능성 등을 확보할 수 있다고 AWS는 강조했다.
■ 스팀서 '압긍' 받은 게임 '새티스팩토리', 5년 만에 정식 출시
'새티스팩토리'(Satisfactory)가 10일(이하 현지시간) 정식으로 출시됐다고 이날 IT매체 아스테크니카가 전했다.
새티스팩토리는 염소 시뮬레이터 게임으로 잘 알려진 커피 스테인 스튜디오(Coffee Stain Studios)가 제작과 배급을 맡은 게임으로, 지난 2019년 3월부터 앞서 해보기가 이뤄졌으며 이날 정식으로 출시됐다.
■ 美 아이폰16 시리즈 사용자가 '가장 안전한 아이폰' 사용자다?
미국에 배송되는 아이폰16 시리즈는 가장 빠른 5G 밀리미터파(mmWave) 신호를 지원하는 동시에 이심(eSIM) 전용 기술을 특징으로 하는 유일한 기기라고 10일(현지시간) IT 매체 폰아레나가 보도했다.
매체는 미국 아이폰16 사용자가 심 트레이를 사용할 필요가 없는 점을 긍정적으로 꼽았다. 기기에서 카드를 훔쳐 금융 애플리케이션(앱)의 비밀번호를 변경할 위험이 없어서다. 그러면서 매체는 미국 아이폰16 시리즈만 5G 밀리미터파 지원과 심 트레이가 없는 조합을 가지고 있어 이들 사용자들만이 가장 빠르고 안전한 2024년형 아이폰 기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경제 미디어 디지털투데이가 매일 아침, 주요 뉴스를 AI가 읽어주는 오디오 뉴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 데일리픽 채널에서 만나보세요. (평일 ~0600시 업로드)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