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03 (일)

[더차트] 한국, '국력'으로 일본 제쳤다…전 세계 '강력한 나라' 6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주] 잘 만든 차트 하나는 열 기사보다 낫습니다. 알차고 유익한 차트 뉴스, [더차트]입니다.

머니투데이

2024 전 세계 국력 순위/그래픽=이지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전 세계 6위의 국력(Power)을 지닌 것으로 평가됐다.

미국 시사주간지 유에스 뉴스 앤드 월드 리포트(US NEWS AND WORLD REPORT, 이하 USNWR)는 지난 9월 10일(현지 시각) '2024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순위를 발표했다.

USNWR에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들은 △뉴스 매체에 자주 등장하고 △정책 담당자들의 주목을 받으며 △전 세계 경제 흐름을 규정하는 나라를 뜻한다.

대한민국은 64.3점으로 이 부문 6위에 올랐다. 이는 지난해와 동일한 순위다. 한국은 국력 세부 항목 중 수출 호조(89.4점), 군사력(87.8점), 경제 영향력(83.8점)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만 리더십 역량(22.1점), 정치 영향력(40.2점) 부문에서는 낮게 평가됐다.

전 세계 국력 1위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미국이 차지했다. 이어 2위 중국, 3위 러시아, 4위 영국, 5위 독일 순으로 뒤를 이었다. 이 외에 프랑스, 일본, 사우디아라비아, 이스라엘 등이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USNWR은 매년 전 세계 80여개국에 대해 정치, 경제, 군사력을 포함한 국가 영향력 등을 설문 조사해 순위를 발표한다. 올해 기준 종합 1위는 스위스가 차지했다. 한국은 18위에 올랐다.

차유채 기자 jejuflower@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