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1 (토)

美 TIME지가 선정한 K-콘텐츠 10선, 절반이 '이곳'에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채성오기자] 최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지가 발표한 '2024 최고의 K-드라마 10선'에 CJ ENM 작품 5개가 이름을 올렸다.

20일 CJ ENM에 따르면,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K-드라마 10선 중 CJ ENM 작품은 ▲선재 업고 튀어(라쿠텐 비키·1위), ▲정년이(디즈니+·2위) ▲피라미드 게임(파라마운트+·7위) ▲내 남편과 결혼해줘(아마존 프라임 비디오·8위) ▲이재, 곧 죽습니다(아마존 프라임 비디오·9위) 등 글로벌 OTT를 통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1위에 선정된 '선재 업고 튀어'는 글로벌 OTT 라쿠텐 비키에서도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브라질, 멕시코 등 6주 연속 1위를 기록한 국가만 109개국에 달한다. 유력 대중문화 전문 매거진의 호평과 함께 '2024 영국 NME 선정 최고의 K-드라마' 2위에도 선정된 바 있다.

<타임>지는"큰 예산이나 유명한 스타는 없었지만, 가장 중요한 잘 짜인 스토리가 있었다"며 올해 최고의 K-드라마라고 극찬했다.

'정년이'는 한국 드라마 최초로 여성 국극을 소재로 하며 잊고 있었던 우리 소리의 매력을 국내는 물론, 해외 시청자들에게도 알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 공연 예술계에도 훈풍을 불러올 정도로 정년이는 문화계 전반에 걸쳐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한국 갤럽 조사 결과 '10월 한국인이 선호하는 프로그램' 1위에 등극하는가 하면, 온라인상에서는 '국극' 언급량이 9월 600여건에서 10월 3000여건으로 한 달 사이 5배 급증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피라미드 게임'은 <타임>지 선정 '2024 최고의 K드라마' 7위를 기록했다. 앞서 영국 <NME>는 "어두운 매력을 가진, 꼭 봐야 할 작품"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지난 3월 프랑스의 드라마 시리즈 선정 행사 '시리즈 마니아'에 한국 작품 중 유일하게 초청받기도 했다.

글로벌 OTT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공개 이래 글로벌 일간 TV쇼 순위에서 K-드라마 최초 1위에 랭크됐던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최고 2위), 캐나다(최고 1위), 프랑스(최고 2위), 영국(최고 3위) 등에서도 높은 성적을 기록했다. 종영 후에도 글로벌 TV 쇼 주간 순위에서 27주 연속 톱10에 오르는 대기록을 남겼다.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이재, 곧 죽습니다'의 경우 파트2가 공개된 지난 1월, 플릭스패트롤 기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TV쇼 글로벌 종합 순위 2위에 올랐다. 지난 3월에는 국가별 더빙판 공개에 힘입어 플릭스패트롤 기준 프라임비디오에서 영미권을 포함한 TV쇼 글로벌 종합 순위 톱10에 재진입하는 등 역주행에 시동을 걸기도 했다.

CJ ENM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확대를 위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디즈니+, 라쿠텐 비키 등 다양한 글로벌 OTT에 콘텐츠를 유통하며 IP의 밸류에이션을 확장한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