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인공지능 시대가 열린다

"출발하겠습니다. 오늘 날씨와 일정부터 말씀 드립니다"…네이버-현대차, 車 AI비서 공개

0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 현대차 SDV에 하이퍼클로바X 기반 에이전트 탑재

출근길서 '오늘의 브리핑' 통해 알아야 할 정보 제공

동승자가 원하는 목적지 등 경유지 자동 설정

[서울=뉴시스] 네이버가 현대자동차그룹과 손잡고 자사 인공지능(AI) 모델 '하이퍼클로바X'와 네이버 앱을 내년 현대차 소프트웨어에 탑재한다. 사진은 네이버 모빌리티 특화 AI 에이전트 예시 (사진=네이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윤정민 기자 = 네이버가 현대자동차그룹과 손잡고 자사 인공지능(AI) 모델 '하이퍼클로바X'와 네이버 앱을 내년 현대차 소프트웨어에 탑재한다. 현대차 이용자는 네이버 AI로 음성 검색, AI 브리핑(검색 결과 요약), 목적지 추천 등 개인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재후 네이버앱 부문장은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개발자 콘퍼런스 '플레오스(Pleos) 25'에서 "네이버 앱이 현대차에 탑재됐을 때 출근길, 여행길이 달라진다"며 모빌리티 특화 AI 에이전트 콘셉트를 소개했다.

이 부문장은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환경에서 네이버의 AI, 검색, 지도, 콘텐츠 서비스 최적화 방안을 발표했다. 차량 내 AI를 적용해 사용자를 이해하고 모바일과 차량 간 경험을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음성 검색, AI 브리핑, 목적지 추천 등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부문장은 "네이버는 스마트폰 안에서 유저의 검색, 탐색, 쇼핑 등 많은 경험을 함께한 것처럼 현대차의 모빌리티 앱 생태계 안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출퇴근길, 여행 등에서 네이버 모빌리티 AI 에이전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소개했다.

[서울=뉴시스] 윤정민 기자 = 이재후 네이버앱 부문장이 28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현대차그룹 개발자 콘퍼런스 '플레오스(Pleos) 25'에서 발표하고 있다. 2025.03.28. alpaca@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출근길의 경우 네이버 AI 에이전트가 운전자에게 오늘 알아야 할 정보(오늘의 브리핑), 회사 등 목적지 자동 설정, 커피 주문 등을 돕는다.

시동을 걸었을 때 "출근길 브리핑 해줘!"라고 말하면 네이버 앱이 실행된다. 네이버앱 지도를 클릭하면 별도 목적지 설정 없이 목적지가 회사로 지정되고 길 안내가 시작된다.

차량이 출발하는 즉시 네이버 AI 에이전트가 오늘 알아야 할 정보들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오늘의 날씨 정보뿐만 아니라 내가 관심있는 스포츠 경기에 대한 결과도 브리핑을 제공한다.

목적지에 곧 도착하면 운전자가 최근 이용한 카페에 커피 주문 여부를 네이버 AI가 묻는다. "좋아"라고 답하면 커피 주문이 완료되며 "네이버앱 알림으로 보내 드리니 올라가는 길에 픽업해 주세요"라는 음성 메시지가 나온다.

여행길의 경우 네이버 AI 에이전트가 휴게소 자동 안내, 동승자가 선택한 맛집 경유지 설정 등을 돕는다.

예를 들어 운전한 지 2시간이 지났을 때 네이버 AI 에이전트가 현대차 센서를 통해 운전자에게 휴식이 필요한 걸 알게 된다. AI 에이전트가 "2시간 이상 운전했습니다. 다음 휴게소에서 쉬어가시겠어요?"라고 물을 때 운전자가 "좋아"라고 답하면 가장 가까운 휴게소가 경유지로 자동 설정된다. 이와 함께 해당 휴게소에서 먹을 만한 음식, 볼 거리 등을 블로그, 카페 등 네이버 콘텐츠를 활용해 요약 제공한다.

운전자가 도착지로 '강릉 맛집'을 선택할 때 네이버 AI 에이전트는 뒷좌석에 앉은 동승자에게 뒷좌석 모니터를 통해 '강릉 맛집' 관련 숏폼 콘텐츠(클립)를 제공한다. 동승자가 클립을 통해 강릉에 있는 맛집 장소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운전자 스크린 내비게이션에 목적지가 변경된다.

이 부문장은 "네이버 앱을 통해 AI가 운전자를 이해하고 모바일-모빌리티가 연결되면서 운전길이 좀 더 쉽고 스마트하고, 즐거워질 수 있다"며 "네이버가 현대차와 함께 새로운 모빌리티 경험으로 곧 인사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alpac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뉴시스 주요 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