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 시사
외교 협력 강화 속 원산에서 만나
지난 11일부터 사흘간 일정으로 북한을 방문 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사진 러시아 외무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북한을 방문 중인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예방했다고 러시아 외무부가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텔레그램에서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김정은 위원장의 환영을 받았다”는 설명과 함께 김 위원장이 웃으면서 두 손으로 라브로프 장관의 오른손을 잡은 사진을 공개했다. 이어 외무부가 공개한 영상에서 김 위원장은 라브로프 장관을 “친근한 벗”이라고 부르며 포옹했다.
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라브로프 장관은 김 위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가까운 시일 내에 직접 접촉하길 희망한다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메시지를 직접 전달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푸틴) 대통령께서 따뜻한 안부 인사를 전했고, 모든 합의를 이행할 러시아의 의지를 재확인했다”면서 “아주 가까운 미래에 직접 접촉을 이어가기를 바라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이번 메시지는 차기 북러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푸틴 대통령의 모스크바 방문 요청을 이미 수락한 바 있다.
라브로프 장관은 앞서 원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지속해서 소통하고 메시지를 주고받고 있다며 미래에 직접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차기 정상회담의 구체적인 시점과 장소는 언급하지 않고 합의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만 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텔레그램 게시물에 ‘원산, 7월 12일’이라고 표기해 이날 김 위원장과 라브로프 장관의 만남이 강원도 원산에서 이뤄졌음을 공개했다. 원산은 김 위원장이 역점을 두고 추진해 온 개발사업인 원산 갈마 해안관광지구가 조성된 곳이다 이 관광지구는 지난 2016년 7월 착공해 9년 만인 지난달 완공됐다.
러시아 외무부가 공개한 대화 내용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라브로프 장관을 원산으로 초대한 이유에 대해 “최근 외교 활동을 매우 적극적으로 하고 계셔서 평양보다는 원산에서 만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여기서 좀 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외무성의 초청으로 북한을 방문 중인 라브로프 장관은 전날 전용기를 타고 원산 공항에 도착했다. 13일까지 방북 일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김 위원장 예방에 앞서 라브로프 장관은 12일 오전 최선희 북한 외무상과 3시간 넘게 ‘제2차 북·러 전략대화’를 진행했다. 회담 후 라브로프 장관은 원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 관계 회복을 위한 러시아의 역할에 관한 질문을 받았다.
그는 이에 대해 “평양과 서울의 관계에 대해 우리는 북한이 수용할 수 있는 틀 내에서만, 그리고 북한이 관심을 둔 문제에 대해서만 행동할 것”이라며 “북한은 우리의 동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재명 대통령이 언급한 대북 관계 개선 가능성에 대해선 “우리는 구체적 행동으로 판단할 것”이라며 “지금까지의 한국 측 행동은 과거 대통령, 전 정부 때와 같은 상태”라고 평가절하했다.
또한 라브로프 장관은 “이러한 행동은 핵 요소를 포함한 군사 훈련이 증가하고 있는 한·미·일 삼각 동맹이 강화되는 가운데 이뤄지고 있다”며, “이는 한반도는 물론 동북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이는 11일 한·미·일 3국이 제주도 남방 공해상에서 미국 B-52H 전략폭격기를 전개해 시행한 공중훈련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 라브로프 만난 최선희 “핵전력 강화노선 바꾸지 않을 것”
https://www.khan.co.kr/article/202411011935001
박은경 기자 yama@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주 3일 10분 뉴스 완전 정복! 내 메일함에 점선면 구독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