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일 국회서 ‘윤 대통령과 현안 논의’ 취지 답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적절한 관리·순차적 해결 일치”

‘성의 있는 호응’ 언급은 전혀 없어


한겨레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총리 관저 누리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윤석열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현안에 대해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 의견에 일치했다”고 밝혔다. 또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 국민의 여론과 이해가 중요하다”면서도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에 대해선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다.

기시다 총리는 23일 오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다나부 마사요 입헌민주당 의원이 16일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과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구체적 논의가 있었냐는 물음에 “한국은 이웃나라인 만큼, 곤란한 문제가 몇가지든 있을 수 있다”며 “윤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양국간) 여러 현안을 적절하게 관리하면서 순차적으로 해결해 나가자는 취지의 말씀을 드렸고, 이에 대한 의견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가 어떤 현안인지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윤 대통령과 논의는 했다는 취지의 답변을 한 것이다. 기시다 총리는 현안에 대해 ‘적절하게 관리’, ‘순차적 해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독도 영유권 문제는 한-일이 조금도 양보할 수 없는 영토 문제라 ‘적절한 관리’ 영역에 속한다. 2015년 ‘위안부’ 합의, 후쿠시마 오염수 바다 방류, 후쿠시마현과 인근 지역 수산물 수입 금지, 초계기 갈등 등은 양국이 해결을 위해 논의를 시작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기시다 총리는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양국의 여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총리는 야마모토 히로시 공명당 참의원은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해 여론 등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외교를 진행하는데 있어 양국 국민의 여론과 이해, 지지가 중요하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며 “정치·경제·문화·스포츠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교류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의 일방적인 양보안에 대한 ‘성의 있는 호응’에 대해선 아예 언급조차 없었다.

도쿄/김소연 특파원

dandy@hani.co.kr

▶▶움트는 봄, 한겨레의 벗이 되어주세요 [후원하기]
▶▶한겨레 네이버 구독! 최신 뉴스를 쏙쏙~▶▶마음 따뜻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뉴스레터 모아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