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무호 대표 |
다인리더스는 대학생의 입학부터 졸업까지 다양한 활동 이력을 기록하고 활동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캠퍼스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시리얼플래닛'을 통해 에듀테크 분야에서 새로운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했다.
다인리더스는 대학과 협력해 시리얼플래닛의 3D 가상 공간에 세미나·강연이 열리는 콘퍼런스홀, 대학 홍보·입학 안내를 위한 입학센터 및 상담실,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국제관, 교육기관·기업이 홍보를 위해 운영하는 입시진로관, 아바타·테마 아이템 구매를 위한 플라자 브랜드숍 등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단순히 일회성 이벤트로 그친 기존의 다른 메타버스와 달리 각 대학의 특색을 반영해 학사 일정에 따른 다양한 행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며 학생들은 온라인 강의, 상담, 커뮤니티, 동아리 등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대학과 교육기관, 기업들은 퀘스트를 활용해 학생을 대상으로 이벤트와 홍보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사용자가 메타버스 캠퍼스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다. 사용자의 활동은 블록체인에 기록되고 활동에 대한 인증으로 'SBT(Soulbound Token·신원 증명이 가능하지만 거래·양도할 수 없는 토큰)'를 획득할 수 있다. SBT를 통해 자신의 활동을 기록하고 장기적으로 이력화하면서 경력으로 만들 수 있다.
다인리더스는 시리얼플래닛 외에도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의 '서울형 메타버스 교육 콘텐츠 개발사업'을 통해 서울시 초·중·고교 교사와 학생이 가상 환경에서 물리적 환경을 넘어서는 새로운 교육 대안, 교육 혁신을 이뤘다. 해당 사업을 통해 수업에서도 활용 가능한 서울형 메타버스인 '메타쌤' 내 K-12 대상 교육용 콘텐츠를 구현하고 3D 모델링 엔진에 대한 관심도를 높였으며 서울시 청소년의 기술 역량을 증진할 수 있었다.
[이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