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9 (화)

    이슈 선택 2025

    강기정, '국힘 탈당' 김상욱에 "힘든 결단 응원... 5·18 행사 초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광주시장 " '민주보수' 응원... 광주 꼭 오시라"

    한국일보

    김상욱 국민의힘 의원이 8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참배하고 있다. 이날 김 의원은 국민의힘을 탈당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이 8일 국민의힘을 탈당한 김상욱 의원을 5·18 민주화운동 제45주년 기념행사에 초대했다.

    강 시장은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김상욱 의원이 국민의힘을 탈당하면서 ‘참 민주보수’의 길을 걷겠다고 한다”며 “김상욱 의원의 깊은 고뇌와 힘든 결단을 응원한다”고 썼다. 그러면서 김 의원을 ‘5·18 민주주의 대축제’에 초대했다.

    강 시장은 “제가 지난주에 의원실로 ‘초대장’도 직접 전달했다”며 “현재형이 된 ‘5·18’에 보통명사인 ‘광주’로 꼭 오시라”고 권했다. 앞서 그는 우원식 국회의장 등 국회의원 전원에게 5·18 민주화운동 제45주년 기념행사 초대장을 보냈다.

    김 의원은 이날 국립현충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탈당을 선언했다. 탈당 이유에 대해선 "당이 공당으로서 더 이상 국민을 받드는 기능을 하기 어려운 극단적 상황에 도달했다고 판단했다"며 "앞으로 극우보수와 수구보수가 아닌, 참 민주보수의 길을 걷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지난 2월 24일 광주 5·18 민주묘역에서 참배하고 헌화한 뒤 금남로를 찾은 바 있다. 당시 그는 광주 방문 이유로 12·3 비상계엄과 2·15 금남로 윤석열 탄핵반대 집회를 들며 "계엄군이 시민들을 학살한 역사의 현장인 금남로에서 탄핵반대·계엄찬동 시위가 열렸다. 진영을 떠나 용납할 수 없는 반인륜적이고 잔인한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국회의원으로서 12·3 비상계엄과 2·15 탄핵반대 집회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한 마음을 올린다"고 사과했다.
    연관기사
    • 김상욱, 국민의힘 탈당… "이재명·이준석 만나고 싶다"
    (www.hankookilbo.com/News/Read/A2025050809590002510)


    박소영 기자 sosyoung@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