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英 방송사 최초 AI 진행자 등장…시사 다큐멘터리서 정체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AI리포터]
    디지털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영국의 한 방송사가 인공지능(AI) TV 진행자를 공개하며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21일(현지시간) IT매체 테크레이더에 따르면, 영국 방송사 채널4(Channel 4)는 다큐멘터리 'AI가 내 직업을 빼앗을까?'(Will AI Take My Job?)에서 영국 최초의 AI TV 진행자를 공개했다. 이 다큐멘터리는 AI 자동화가 직업 세계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를 다루었다.

    방송 말미에 AI 진행자는 "나는 실존 인물이 아니다. 영국 TV 최초의 AI 진행자이며, 나의 이미지와 목소리는 AI로 생성됐다"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시청자는 소셜미디어(SNS)에 "이건 마치 블랙미러 같다"며 놀라움을 표현했다.

    루이자 컴프턴(Louisa Compton) 채널4 뉴스·시사·스포츠 책임자는 성명에서 "AI 진행자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계획은 없다. 우리의 초점은 공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저널리즘에 있으며, AI는 이를 대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AI가 TV 진행자까지 대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새로운 변화를 맞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AI가 창작자의 조력자가 아닌 대체자가 되는 흐름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채널4의 AI 진행자 실험이 단순한 화제성 이벤트로 끝날지, 아니면 새로운 표준이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