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토)

    이슈 천태만상 가짜뉴스

    온라인신문협회·광고주협회, “가짜뉴스 근절” 협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증 콘텐츠 확산·브랜드 가치 보호 공동 대응

    한국광고주대상(KAA Awards) 내 ‘디지털콘텐츠상’ 신설

    경향신문

    한국온라인신문협회와 한국광고주협회가 가짜뉴스 근절을 위해 업무 협약(MOU)을 맺었다. 왼쪽부터 노승만 한국광고주협회 회장, 박학용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 / 온신협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온라인신문협회와 한국광고주협회가 가짜뉴스 근절과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 유통 환경 조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두 기관은 2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디지털 미디어 환경의 급변 속에서 검증된 콘텐츠 확산과 건강한 온라인 생태계 조성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협약의 핵심은 가짜뉴스와 허위정보에 대한 공동 모니터링 체계 구축이다. 양 기관은 검증된 콘텐츠 확산을 위한 자율 규범과 검증기준을 마련하고, 공동캠페인과 세미나, 교육 프로그램 등을 통해 인식 제고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특히 광고주협회가 주관하는 ‘KAA Awards’에 ‘디지털콘텐츠상(가칭)’을 신설, 공동으로 시상을 운영한다. 온라인신문협회는 후보작 추천과 심사기준 수립을, 광고주협회는 브랜드 관점의 콘텐츠 가치 평가와 심사위원단 구성을 담당한다.

    노승만 한국광고주협회 회장은 “검증된 뉴스 콘텐츠 확산을 통해 가짜뉴스를 근절하고, 건강한 광고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박학용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은 “가짜뉴스 근절과 신뢰할 수 있는 뉴스 유통은 언론의 사회적 책임이자 공익적 과제”라며 “광고주협회와의 협력으로 건강한 디지털 저널리즘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양 기관은 정기적인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고, 공동 세미나와 캠페인을 통해 ‘신뢰 기반의 콘텐츠 유통 문화’ 확산에 나설 예정이다.

    <김정근 기자 jeongk@kyunghyang.com>

    ▶ 매일 라이브 경향티비, 재밌고 효과빠른 시사 소화제!
    ▶ 더보기|이 뉴스,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 점선면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