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슈 故박원순 시장 성추행 의혹

“오세훈, 박원순 성추행 피해자 복귀·성평등 위해 노력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성단체 “성폭력 문제 해결·성평등 정책 실종된 선거”

한겨레

8일 서울시청 도서관 앞에서 열린 ‘서울시장 당선자에게, 성평등을 대차게 집요하게 끝까지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 회원들이 관련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 지원단체가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에게 피해자의 안전한 복귀와 성폭력 문제 해결·성평등을 위한 정책을 요구했다.

서울시장 위력성폭력사건 공동행동은 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도서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보궐 선거의 이유가 된 성폭력 사건을 직시하지 않고, 서울시 직장내 성폭력 문제 해결 방안과 성평등 정책이 실종된 보궐선거를 규탄한다”며 “당선자에게 성평등한 서울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번 보궐선거는 지자체장의 성추행으로 치러진 선거인데, 서울시의 두 유력 후보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에 대해 제대로 토론 한 번 벌인 적이 없다”며 “거대 양당의 후보들은 성추행 사건을 정쟁의 도구로만 활용할 뿐, 이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은 내놓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겉옷 입혀주기, 업무 외 사적 연락, 사적인 심부름 등을 비서에게 금지시키는 내용을 담은 서울시 비서 업무 매뉴얼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서울시가 지난 4일 공개한 이 매뉴얼은 지난 1월 국가인권위원회가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서울시에 권고한 데 따라 마련됐다. 김혜정 한국성폭력상담소 소장은 “겉옷 입혀주기 등은 비서가 한 게 아니라 상사가 요구하고 주변에서 해주길 바라며 그것을 업무로 만들어온 조직문화와 성차별적 분위기 때문에 발생한 일”이라며 “비서에게 뭘 금지시키면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 상사의 부당한 행동을 통제하고, 조직 내 성차별과 성희롱을 근절하고 감시하는 조직으로 변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오 시장에게 “명확히 피해자의 편에 서서 피해자의 회복을 돕고, 피해자가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는 노동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서울시 내의 잘못된 조직문화와 성차별적 괴롭힘 관행을 뿌리 뽑고, 모두에게 성평등한 서울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했다.

권김현영 여성현실연구소 소장은 “직장 내 성적 괴롭힘에 대한 지원 시스템과 조직문화에 대한 상시적 점검 등이 이번 선거의 주요 의제가 돼야 마땅했는데, 이번 오세훈 캠프 정책에서 이런 정책은 찾아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권김현영 소장은 “권력형 성범죄, 직장 내 성적 괴롭힘은 여성을 동등한 동료 시민으로서 존중하지 않는 조직이라면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며 “오 신임 시장이 서울시청에서 일하는 여성공무원들이 존엄하게 공존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kyj@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esc 기사 보기▶4.7 재·보궐선거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