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초유의 현직 당대표 징계

배현진과 연일 '티격태격' 이준석…'징계심의' 후 행방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며 배현진 최고위원과의 악수를 거부하고 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과 연일 '티격태격'한 이준석 대표의 당 윤리위원회 징계 심의 후 행방에 관심이 쏠린다. 이 대표는 '친윤계(친윤석열계)'로 일컫는 배 최고위와 감정싸움을 이어오고 있으며, 최고위원 추천을 두고는 안철수 의원과 대립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대표가 징계 심의에서 '경징계' 처분받을 가능성이 크지만 대표직을 자진사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이 연일 갈등을 빚고 있다.

이 대표는 23일 오전 최고위 회의에 참석하는 중 배 최고위원이 내민 악수를 뿌리쳤다. 배 최고위원이 건넨 손을 무시하고 '노룩 악수'한 것이다. 배 최고위원도 자리로 돌아가면서 이 대표의 어깨를 '툭' 쳤다.

두 사람은 지난 20일 최고위에서도 부딪혔다. 이들은 회의가 생중계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고성'을 주고받았다. 이 대표는 비공개회의에서 나온 말들이 언론에서 인용되고 있다며 "앞으로 비공개 최고위를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에 배 최고위원은 "비공개회의를 이렇게 일방적으로 없애면 어떻게 하냐"며 "대표님께서 (비공개 회의 내용을) 많이 유출하지 않았는가. 스스로도"라고 받아쳤다.

두 사람의 갈등은 배 최고위원이 당내 '혁신위원회'에 대해 '사조직'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촉발됐다. 이에 이 대표는 배 최고위원을 향해 "혁신위 김 빼는 지적이 꼭 필요했었나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 추천을 두고는 안철수 의원과 대립하고 있다.

안 의원이 친윤계 인사인 정점식 의원을 최고위원으로 추천하자 이 대표는 "취지에 맞지 않는 추천"이라고 비판해 갈등이 불거졌다. 안 의원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합의문에 명시된 문구를 근거로 정 의원 추천에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매일경제

이준석 대표의 '성상납 관련 증거인멸 교사' 의혹 징계 심의 중인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22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윤리위원회 도중에 잠시 회의장 밖으로 나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가 당내에서 '고립'되는 가운데 내달 7일 당 윤리위 징계 심의 절차가 진행된다.

윤리위는 지난 22일 이 대표의 성 상납 의혹과 관련해 징계 심의를 열었다. 이양희 윤리위원장은 "징계할지 안 할지도 (이 대표의) 소명을 다 들어봐야 할 것"이라며 "소명하지 않고 예단해서 징계하겠다고 결정하고 소명을 듣는 건 아니다"고 말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이날 매경닷컴과의 통화에서 이 대표와 배 최고위원과의 갈등에 대해 "정치권에서 감정적으로 대립한다고 해도 뒤에선 화해하고 다시 뭉친다"며 "당시 감정이 상해서 갈등한 것을 두고 깊게 해석할 건 아니다"고 말했다.

향후 이 대표 행방에 대해서는 "윤리위원회는 이 대표에게 경고 수준의 '경징계 처분'을 내릴 가능성이 크고 이 대표는 정치적으로 내상을 입겠지만 자진사퇴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친윤계가 이 대표를 못마땅하게 생각해도 (이 대표의) 임기가 남은 상황에서 내쫓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이 대표는 당분간 버틸 것 같다. 버티면서 당내 주도 그룹이 자신을 몰아내려 한다는 '세대 간 갈등 프레임'을 내놓고 분위기를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변덕호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