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ADA) [사진: 셔터스톡]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시장에서 카르다노(ADA) 추가 하락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0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카르다노는 '미드나이트'(Midnight)라는 프라이버시 중심 서브체인 출시에 대한 기대감으로 반등했지만, 기술적 분석과 온체인 데이터는 여전히 하락을 예고하고 있다.
카르다노는 현재 '베어 플래그' 패턴 안에 갇혀 있으며, 상승 모멘텀도 약한 상태다. 지난 11월 10일부터 12월 9일까지 카르다노 가격이 하락한 반면, 상대강도지수(RSI)는 상승하며 '히든 베어리시 다이버전스' 신호를 보였다. 이는 가격 반등이 약하며, 여전히 매도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하락 추세선이 깨질 경우 카르다노는 0.25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온체인 데이터도 부정적이다. 10억 ADA 이상을 보유한 고래들이 지난 8일부터 대규모 매도에 나서면서 보유량이 거의 0이 됐다. 고래들이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은 더 낮은 가격을 기대하거나, 반등을 매도 기회로 활용하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또한, '소모된 코인 연령대'(Spent Coins Age Band) 지표에 따르면, 12월 6일 9526만 ADA가 이동했으며, 12월 10일에는 1억3046만 ADA로 37% 증가했다. 이는 더 많은 보유자들이 코인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는 신호다.
현재 카르다노 가격이 0.42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하락 추세가 가속화되며, 0.37달러까지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만약 이 지지선마저 무너진다면, 0.25달러까지 추가 하락할 수 있다. 반면, 상승을 위해서는 0.55달러를 돌파해야 하며, 0.60달러를 넘어야 본격적인 반등이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고래들이 매도세를 강화하고 있어 하락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Copyright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