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유승민 “백현지구도 대장동 판박이…이재명 측근 특혜 몰아준 정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 유승민 전 의원이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과 ‘판박이’라며 “백현지구 역시 유사한 방식으로 측근에게 특혜를 몰아준 정황이 발견됐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 올린 ‘대장동 사건의 판박이, 백현지구 호텔사업 특혜 의혹을 고발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밝혔다.

유 전 의원이 말하는 대장동 비리의 핵심은 이재명 지사의 측근을 관계기관의 요직에 앉히고 부패한 카르텔을 형성해 이들에게 천문학적 특혜를 몰아주었다는 점이다.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성남도시개발공사 근무 당시 대장동 개발사업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삭제해 민간사업자에 막대한 이익이 돌아가게 하고,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등으로부터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다.

유 전 의원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를 거치면서 수많은 개발을 진행해 왔다는 점에서 대장동 비리와 같은 유사 사건들이 또 있지 않겠느냐는 게 국민이 의심하는 부분”이라며 “실제로 최근 언론을 통해 백현지구 호텔 개발 과정에서도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이 지사 측은 이를 부인하고 있다. 하지만 저희 캠프에서 확인한 결과 백현지구 역시 대장동과 유사한 방식으로 측근에게 특혜를 몰아준 정황이 발견됐다”고 했다.

유 전 의원에 따르면 백현지구 개발 의혹의 당사자는 성남산업진흥원 안태준 전 이사다. 안 전 이사는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인 2013년 성남산업진흥원 이사에 임명됐으며 현재 경기주택도시공사 부사장이다.

조선일보

유승민 전 의원과 이재명 경기지사.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전 의원은 “안 전 이사가 성남산업진흥원에 임명된 이후 성남시는 백현지구 시유지에 호텔 개발에 대한 연구용역 및 호텔사업 시행을 ㈜피엠지플랜과 ㈜베지츠종합개발에 수의계약으로 맡겼다”며 “그런데 이 두 회사는 이름만 다를 뿐 등기 이사 대부분이 동일 인물이고 소재지 주소도 같다”고 했다. 이어 “문제는 성남시가 이 기업들과 수의계약을 체결할 당시 안 전 이사가 ㈜베지츠종합개발의 협력사인 ㈜유엠피의 사내이사를 맡고 있었다는 사실”이라며 “하필 성남시의 산하기관 등기이사로 재직한 시기와 시청에서 주도하는 호텔 건설 협력사의 등기이사 시기가 맞물리는 것은 단순한 우연이 아니다”고 했다.

안 전 이사는 2019년 8월 경기주택도시공사 북부본부장으로 취임했는데, 이 시기도 해당 부동산 개발 협력사의 근무 기간과 겹친다는 게 유 전 의원의 설명이다. 그는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지사는 안 전 이사의 수상한 겸직, 협력사 특혜 의혹에 대해 사실관계를 소상히 밝혀야 한다”며 “수사당국은 성남시에서 이루어진 납득하기 어려운 수의계약 과정, 시행사 선정 과정, 이재명 지사와 안태준 이사의 개입 여부, 개발 과정에서의 뇌물 수수 여부 등을 신속하고 과감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만약 문재인 정부가 이 사건 역시 늑장 대응으로 관계자들이 해외로 도피하거나 증거인멸을 하도록 방치한다면 국민들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성남시가 백현동 개발에 연구용역을 맡긴 민간업체와 사실상 같은 회사가 성남시와 수의계약을 맺고 개발 사업을 따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 지사 측은 “해당 지역은 수익이 나기 어려운 지역이어서 성남시가 사업자를 유치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가영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